인간관계론 (스페셜 에디션) - 카네기 명언이 추가된, 요즘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데일 카네기 지음, 강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론 스페셜 에디션_스타북스 리뷰입니다.

기대평

저자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책은 서양에서 성경처럼 많이 읽힌다는 인간관계론 최고의 바이블이라고 하니 책 속에 많은 의미가 담겨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총평

인간관계론의 철학 서적과 같은 유작이자 명서라고 생각되어진다.

리뷰

많은 지식인들과 유명한 인물들도 추천한 데일 카네기 저서 인간관계론 책을 추천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요즘 세상을 보면 옛날 시대와 달리 높은 교육 수준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서로의 앎과 그것의 다름으로 조금만 의견이 틀려도 옥신각신하는 세태를 많이 보아왔다.

분명 그 자체는 정의를 주장한다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상대방을 굴복시키기 위한 치열한 논리와 사실주의에 입각한 팩트폭력이라는 또 하나의 신조어를 탄생시키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물론 살아가는데 있어서 논리정연함과 사실, 진실에 대한 것은 중요하지만 그것을 악용하였을 경우에 자행되어지는 상대방에 대한 무분별한 비판과 마녀사냥을 숱하게 지켜보아왔다.

서양에서 성경처럼 많이 읽힌다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책

그 이유를 본인의 깨닭음으로 해석하여보았다.

책을 보다보면 성경, 불경, 경전에서의 가르침에서도 좋은 말씀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데일 카네기의 책은 많이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 성인의 경지의 말씀은 누구나 행하기가 어렵고 성인의 이치와 일반인이 느끼는 이치와의 괴리도 심하기도 하며 그 당시의 말씀들은 너무 옛날이라 현대 시대에는 맞지 않는 부분도 여럿 있다. 하물며 예를 들어 몇백년 전의 조선을 설계한 정도전도 그 당시 2천년 전 불교가 실제 사회의 이치에 맞지 않는 부분도 있고 폐단이 있다하여 억불숭유, 숭유억불을 외쳤을까?

인간관계론은 인간이 만나서 관계를 형성하고 맺는 암묵적인 진리에 대해서 얘기하며 아무래도 가장 최근 현시대에 작성된 책이라 그런지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다.

책의 주요 진리는 본인의 깨닭음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1.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라.

2.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3. 자기 주장보다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최대한 공감하라.

4. 자신이 말하는 것이 진리일지언정 상황에 따라서는 그것을 숨길 필요도 있다.

5. 인간관계에 있어서 상대방과 척을 맺지 않고 앞으로 상생하는 관계가 필요하다.

인간 모두가 부처이거나 성인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이라면 인간관계론 책은 탄생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세상 조물주는 우리에게 모두가 부처일 수는 없고 성인일 수 없는 세상을 만들었으며 우리는 매일마다 현실이나 언론, 인터넷 매체를 통해 수 없이 많은 싸움, 조롱, 아비규환의 현장을 목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때에 현실적으로 책에서 느끼는 내용은 최대한 부처나 성인의 경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의 인간의 덕목을 실현시켜 줄 수 있는 책으로 생각되어지며 왜 인간관계론 최고의 바이블인지 또한 새삼 깨닭게 해 줄 것이다.

세상을 살면서 많이 안다고 해서 좋은 것도 아니고 적게 안다고 해서 안 좋은 것도 아니다.

정작 중요한 것은 사람 본연의 마음씨이며 아무리 가면을 쓰고 진실로 포장을 해도 깨닭음을 얻은 자는 이를 간파하기 마련이다.

인간관계론 책을 통해 그 동안에 내가 깨닭았던 부분과 유사한 부분도 있었고 그 나름대로 잠시 망각했거나 잊혀졌던 부분에 대해서도 새삼 달리 상기시키면서 새로이 보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여러분들에게도 한 차원 더 높은 인간관계,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한층 더 높이고 싶다면 본 책을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