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해도 괜찮아 - 영화보다 재미있는 인권 이야기
김두식 지음 / 창비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이름만으로도 신뢰가 가는 책들이 있다.
나에게는 김두식이 그런 저자인데..
<불멸의 신성가족>을 처음 읽고 진짜 깜놀했다.
이렇게 어렵고 까다로운 주제를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쓸 수 있다니!
그후에 <헌법의 풍경> <교회 속의 세상, 세상 속의 교회> 등
그가 낸 책들을 부지런히 따라 읽었다. 

이번에 나온 신간 <불편해도 괜찮아>는 표지부터 참 마음에 든다.
(가운데 있는 사람이 김두식 샘인가?ㅎㅎ)
주말에 사서 읽기 시작했는데 적지 않은 분량인데도 단숨에 다 읽어버렸다.
그만큼 이제까지 읽은 김두식 샘 책 중에 제일 재미있는 책이다.
인권이라는 주제를 이렇게 재미있게 쓸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저자의 입담은 이 책에서 가장 빛을 발하는 듯하다.
내가 가장 공감했던 말은 지랄 총량의 법칙.
모든 사람에게는 일생 쓰고 죽어야 할 지랄의 총량이 정해져 있다는 법칙이다.
그러니 사춘기 자녀가 별 이상한 짓을 해도
자기에게 주어진 '지랄'을 쓰고 있겠거니 생각하라는 것이다.
이 얼마나 현실적인 정답인가ㅋㅋ
그외에도 따귀 장면만 모은 다큐멘터리, 동성애연기를 하는 배우들의 위스키 고백 등  
저자의 비유와 설명은 너무나도 신선하고 재미있다. 

그렇게 저자의 입담에 푹 빠져들다보면 절로 인권에 눈을 뜨게 된다.
나는 이제까지 나름 인권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책에서 언급하는 영화나 상황들에 별다른 불편을 느끼지 못하고 살았다는
사실을 깨닫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만큼 무관심하고 무감각했던 거겠지.
이 책은 그렇게 무뎌진 감수성을 깨워준다. 그것도 엄청 재미있게.
'영화보다 재미있는 인권 이야기'라는 부제는 최소한 뻥은 아닌 듯. 

저자의 말마따나 불편의 세계에 한번 눈뜨고 나니 정말 세상이 달리 보인다.
주변사람들에게 책 선물할 때 당분간은 고민 안해도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