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하루 10분 독서 독립 - 스스로 책 읽는 아이로 키우는 독서 독립 훈련법
박은주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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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아이가 내년이면 초등학교에 간다. 워낙 적응도 빠르고, 성취욕도 높고, 학습 능력이 있는 편이라, 한글도 빨리 뗐고, 독서 경험도 많다. 하지만, 읽기 독립은 아직 하지 않았고, 또한 나조차서도 성급하게 읽기 독립을 채근하지 않기도 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읽기 독립 및 독서 독립과 그 즐거움에 풍덩 빠질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독서법 그리고 독서 활동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

그 중에서도 책의 초반에 아이가 책을 읽으면 일어나는 기적을 자세하게 기술한 내용이 기억에 남는다. 독서의 명언 중에 책을 친구에 비유한 내용이 많다라는 것, 책을 통해 일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증폭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나 조차서도 어린 시절, 집에 책이 넉넉하게 있지는 않았지만, 평소에 내가 안 읽었던 책을 우연히 친구집이나 친척집에서 발견하게 되면, 밥도 먹지 않고 몰입하면서 독서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또한 책을 통해 우리는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책 속의 지혜는 알라딘의 요술 램프처럼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을 통해 아이는 자신감있고 긍정적인 사람이 될 거라고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하루 10분 독서 독립을 위해 인성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책의 중반에서 3가지 단계를 알려준다. 이 부분은 따로 다이어리에 적어놓았다. 미취학 아이들에게도 수준에 맞아 적용하면, 많은 시너지가 날거라 생각한다. 우선, 매일 글 쓰기의 방법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단어쓰기, 한 줄 쓰기, 독서 편지 쓰기가 있다. 아직 독서 편지 쓰기는 미취학 아이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많겠지만, 저학년들에게는 아주 탁월한 독서 후 활동으로 제시하기 좋을 것 같다.

단순하게 독서로 끝날 게 아니라, 초등 저학년은 독서 후 짧은 글쓰기는 글쓰기의 기틀을 마련해야 하는 기초 시기임은 분명하기 때문에,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글 쓰기로 독서 후 활동을 준비해야 한다.

그래서 초등학교에서는 아이들의 독서 후 활동으로 짧은 글 쓰기 및 독서 후 한마디 쓰기 등 따로 독서노트를 마련하여, 나중에 긴 글을 읽고 서사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잡아주곤 한다.

초등 1학년은 독서 독립의 골든타임이라고 한다. 그 말인즉슨 평생 독서 습관을 저학년에 잡아야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하여 중요한 독서 독립법, 독서 후 활동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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