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돈
안계환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서적은 고대부터 근대까지 국가와 개인의 경제적 욕심으로 인해 다른 나라를 정복하고 약탈한 동서양의 역사적 사실을 소개한 서적으로 세계의 역사를 바꾸는데 인간의 탐욕과 욕망이 얼마나 큰 영향을 끼쳤는지 알려주는 서적이라 하겠다.

 

서적은 총 4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은 고대 서양 편으로 아테네가 동맹국인 폴리스로부터 분담금을 걷어 파르테논 신전을 건축한 내용, 마라톤의 기원이 승전보를 알리기 위한 내용이 아닌 구원요청을 위해 240km를 달린 것을 왜곡했다는 내용, 로마의 정복 전쟁의 목적과 내용, 신도시건설을 위해 콘스탄티누스1세가 기독교를 인정한 것이 당시 많은 보물을 지니고 있던 이교 신전의 재산을 몰수하기 위한 조치였다는 내용까지 소개한다.

2장은 고대 동양 편으로 돈, 곡식, 소금으로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 농민들에게 안정적인 세금을 걷기 위해 추진한 황화강의 제방사업, 동탁이 녹인 진시황의 12개의 동인상으로 동전을 제작해 군량을 확보하려 한 내용, 수양제의 운화 건설에 대한 다양한 시각의 역사적 평가에 대한 내용, 최초의 종이화폐 비전이 당나라 헌종시절이란 내용, 쿠빌라이가 형제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고 몽골제국을 건설하고 세계를 정복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었던 경제와 무역의 역할을 소개한다.

3장은 중세 종교에 대한 내용으로 무역으로 영향력을 넓힌 무슬림에 대한 내용, 종교개혁의 원인이 된 면벌부와 왕과 교회의 권력싸움에 큰 비중을 차지했던 경제력에 따른 권력의 이동을 설명한다. 특히 교황청이 금융업자에게 정치헌금을 받고 현대 금융업허가를 준 메디치 가문이 결국에는 교황 선출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실과 순례 길을 만들어 신도들의 헌금으로 화려한 성당과 숙박업소를 지었던 내용은 독자들에게 흥미로운 주제라 하겠다.

4장은 근대왕국 편으로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가 가장 처음 인쇄한 것이 면벌부이며 사업의 성공에 관심이 많았던 구텐베르크가 정작 사업권은 조수와 동업자에게 사기를 당해 빼앗겼다는 내용, 명나라가 만리장성을 축조하기 위한 은이 스페인의 식민지인 미국에서 이동하며 확보했다는 내용, 고대부터 물질적인 자산으로 통용된 노예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다.

 

이 서적은 국가의 흥망성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모든 갈등과 전쟁의 원인인 경제적 욕심에 대한 세계사를 소개한다. 종교에 대한 내용의 경우 권력에 대한 의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다른 나라에 대한 침략전쟁의 경우 더 많은 재산을 차지하려는 국민과 정치 지도층의 탐욕이 많은 살상을 자행했다. 정복전쟁으로 타국의 국민을 노예로 삼고 거래하는 오랜 역사에서 인간이 얼마나 탐욕적이며 잔인한 지를 보여준다.

 

현재 중국과 미국의 무역 갈등으로 우리나라의 수출도 타격을 입고 있다. 타국의 특허와 기술을 모든 분야에서 무차별 해킹하고 무단으로 사용하며 성장한 중국의 만행을 막지 못한다면 국내가 보유한 최고 기술의 지적재산권도 전혀 보호받지 못할 것이다. 자국의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주의 관세정책을 추진한 미국의 정책도 코로나로 인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항상 다른 국가의 영향력을 벗어나지 못한 우리나라의 과거의 위기가 생각이 나서 우려가 된다. 미래세대를 위해 2021년 국가의 외교, 경제정책이 매우 중요한 시기란 생각을 하게 만든 서적이었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