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면 나와 세상을 이해하게 됩니다 -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 아우름 34
이권우 지음 / 샘터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우면 나와 세상을 이해하게 됩니다 서평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

 

 

이 책은 샘터의 아우름 시리즈의 34번째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은 교양인문 분야의 책이다. 이 책은 공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공부에 대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을지 궁금해지는 책이었다.

이 책에서 부제로서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라는 부제를 달았는데 여기에서의 공부는 우리가 공부라고 하면 떠올리는 시험으로서의 공부가 아니라 배움으로써 변화를 겪었다는 의미의 공부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같은 의미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좀 더 생각과 연관되어 있는 의미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는 우선 흔히 말하는 공부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리고 공자, 맹자와 같은 동양의 관점에서 공부의 의미를 이야기하고, 자서전에서 공부의 의미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서양에서의 공부의 의미를 이야기한다. 그래서인지 조금 공부를 해야 하는 의미를 딱딱하게 바라보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공부를 왜 해야 하는 것인지 그 이유를 떠올려볼 수는 있을 것 같다.

 

 

(22p)

 

 

(48p)

 

공부는 쉬운 일은 아니다.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공부의 의미는 무언가를 익히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나아가는 것에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정말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기에 공부를 그래서 어떻게 해야하는지나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지는 크게 다루고 있지 않았다. 그럼에도 공부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에서 의미가 있었던 책 배우면 나와 세상을 이해하게 됩니다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