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 환경 편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이케다 가요코 지음, 한성례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환경편 서평

 

 

이 책은 에세이로 세계가 만일 100명의 사람만이 있는 마을이라면 어떤 결과, 수치가 나올지에 대해서 쓴 글이다. 이 책에서는 그 중 환경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어떨까? 100명으로 축소시켜서 현재 지구의 전체 인구를 바라본다면 그 수치가 더 우리에게 크게 와 닿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일단 우리나라는 100명으로 환산했을 때 전체 인구 중의 0.7% 1명도 되지 않는 숫자로 환산된다니 정말 신기하다. 이렇게 수많은 사람이 있음에도 축소된 마을에서 1명이 되지 못한다니 세계의 인구가 정말 많음을 느낄 수 있었고, 이 책에서 나오는 수치들이 100이하의 숫자로 표현되고 있지만 굉장히 큰 것임을 역설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앞부분에서는 동화책처럼 그림과 함께 짧게 내용이 나오고 있고, 뒷부분에서는 긴 줄글로 실제적인 수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이 책의 내용들을 보면서 환경적인 문제가 더 와 닿았고, 이러한 환경오염을 시키는 것이 지구 전체가 아니라 오히려 소수의 나라들이라는 사실도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수치로 보니 더 크고, 심각하게 느껴졌다.

 

 

(28p)

이 부분은 우리나라의 이산화탄소배출에 대한 이야기인데 우리나라는 100명의 마을에서 한명도 되지 않는 0.7명의 사람이지만 이산화탄소 배출은 100명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평균의 1.8배의 배출량을 보이고 있다. 적은 인원이기는 하나 평균적으로 다른 나라보다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고 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다.

이 책이 조금 아쉬웠던 점은 이 책이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환경편인데 앞에 부분에서 환경에 대해서 이야기 말고도 다른 영역에서의 이야기가 나와서 아쉬웠던 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이 책은 판매 수익금 1%를 기아대책에 후원한다고 하는데 이 책의 내용 중 기아와 관련한 내용이 나오기에 좋았던 부분이었다. 세계가 만일 100명이라면 환경부분에서는 어떨까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