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비주얼씽킹 -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일상을 정리하는 생각 정리의 기술
정진호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주얼 씽킹이란?

비주얼 + 씽킹의 함성어로 글과 그림을 활용해서 빠르고 간단하게 생각을 정리하고, 정보를 요약한 후 정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글 또는 그림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글과 그림을 함께 활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비주얼 씽킹을 완성하는 세 가지 기술

  1. 보기 / 듣기 : 특징 또는 흐름과 구조를 빠르게 파악

  2. 이해하기 : 어떻게 표현할지 상상하기

  3. 표현하기 : 직접 손을 움직여 표현하기

정확하고 세밀한 묘사보다는 핵심을 빠르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렇게 비주얼 씽킹을 이용하다 보면 일단 다른 사람이 보았을 때 이해하기가 쉽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으며, 핵심을 간결하게 전달하기에 의사 결정의 속도가 빨라지고, 좋은 취미로도 활용이 가능하게 된다고 한다.


그림과 멀리한지 오래인 나는, 어떤 것을 정리할 때 글로만 정리하는 습관이 있다. 하지만 글이라는 것은 읽고 사람이 생각하기 나름이라서 같은 내용을 읽더라도 서로 상상하는게 달라지는 경우들이 있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을 하던 차였는데, 이번 서평단을 통해 비주얼 씽킹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되었다. 글과 그림을 같이 활용하니 확실히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더 명확하게 들어온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여러 예제들이 같이 있어 그림을 그리지 못해 활용하지 못하겠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하는 점이 좋게 느껴졌다. 그림적으로 잘 그리는 것에서 벗어나 정보를 더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주얼 씽킹은 펜과 종이 또는 태블릿 모두 활용이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수정이 더 간편한 태블릿을 이용하여 연습해서 익숙해져보려고 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