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쉽게 배우는 파이썬 데이터 분석 Do it! 시리즈
김영우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요즘 유행하는 데이터 과학 분야의 이론 및 실습서로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으며 막강한 라이브러리를 보유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기반으로 합니다.
동 출판사의 다른 Do it 시리즈처럼 적당한 두께로 구성되었으며 글자 크기, 간격, 편집 디자인 등은 그 어떤 책보다 보기 편하게 많은 신경을 쓴 흔적이 느껴집니다.

데이터 분석 분야는 파이썬 문법을 익힌 후 파이썬의 데이터 분석 라이브러리인 Pandas, Numpy와 시각화 라이브러리인 Matplotlib, Seaborn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데이터를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 접근법입니다.
서평을 쓰는 저는 원래 23 년간 하드웨어 개발 했던 사람으로 파이썬 문법을 먼저 공부하고 구글 검색을 통해 데이터 분석 기법을 익혔습니다만 Tool의 환경 설정부터 그 과정이 상당히 힘들었던 게 사실입니다.
관련 서적이 시중에 많긴 하지만 무엇을 봐야 할지 선택이 힘들었고 IT 서적 대부분이 배경 지식을 요구하며 일반적으로 딱딱하고 불충분한 설명으로 전공자라도 접근이 어렵습니다.

이 책의 출발은 바로 초보자에 초점을 맞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쓴 저자의 의지가 곧곧에 보일 만큼 친절한 길라잡이 도서로 사전 지식 없이 일단 따라 하면서 이해하고 배우는 구조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책이지만 그렇다고 대충 넘어가지 않고 패키지 설치, 깃허브 사용법 및 주피터 노트북 활용법 등의 환경 설정부터 데이터 분석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하기에 충분한 내용을 적당한 용량으로 완성도 높게 정리했으며 다른 유사 서적에서 중복되어 다루는 예제가 아닌 새로운 예제들로 구성된 점도 흥미를 더 합니다.
무엇보다 초보자들이 혼동하기 쉽고 어려워 하는 함수, 메서드, 모듈, 패키지에 대한 쉬운 설명이 돋보이고 짧은 코드로 머신러닝에 대한 내용까지 연결한 점은 독창적이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중간 응용 문제에 대한 해답이 수록되었으며 실제 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초보적인 실수와 해결 방법을 함께 제시하여 중간에 막혀 학습을 포기하는 일을 줄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은 입문서이기에 한정된 내용에 많은 것을 담다보니 일부 부족한 부분도 있습니다.
가령 자료형이나 제어문에 대한 설명 없이 시작하다 보니 문법 규칙과 보다 많은 함수, 파라메터 활용에 대한 설명은 부족합니다만 이점이 이 책의 가치를 떨어뜨리진 않습니다.
오히려 문법과 복잡한 프로그래밍을 최대한 배제하고 머신러닝의 전 단계까지 지루하지 않은 학습이 가능하도록 자료형 같은 내용은 후반에 배치하여 책 한 권에 담아낸 저자의 진행 방식은 여타 서적에선 볼 수 없는 신선함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공 교재로 손색이 없으며 전공 여부를 떠나 금융, 마케팅, 광고, 통계, 머신러닝 등의 분야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일반인들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한 기존에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셨던 분들도 이 책 한 권으로 전박적인 요약 정리가 가능하여 반복 학습하기 좋습니다.
아쉬운 문법은 동 출판사의 '점프 투 파이썬'을 통해 보다 넓고 쉽게 익힐 수 있으며 본 서적에 없는 내용이나 예제 등은 구글링을 통해 살을 붙여 나가십시요.
여러분이 그렇게 할 수만 있다면 이 책은 여러분에게 튼튼한 허리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제 한줄 평은 바로 '오랜만에 만나 본 완벽에 가까운 책!'입니다.

#Do_it #데이터분석 #이지스퍼블리싱 #파이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