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인성 수업 - 올바른 인성 만들기를 위한 행복 단어 43가지
이충호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보다 더 중요한 인성

중고등생 아이들을 키우면서 저도 인성에 대해서는 신경 쓰고 있는데

요즘 뉴스를 보면 10대 아이들의 인성에 대해 생각이 많아지네요.

그런데 사춘기 아이들에게 인성 이야기를 하면

잔소리로 들릴 수가 있어요.

그럼 아이들의 인성을 어떻게 키울까?

대화를 나누면서 올바른 인성에 대해 알고 받아주면 좋지만 쉽지 않아서

먼저 꺼내고 싶은 책이 《10대를 위한 인성 수업》이에요.

《10대를 위한 인성 수업》은 중·고등학교에서

40여 년 동안 교직하셨던 선생님이 쓴 책

교육현장에 계셔서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행복하게 하는 단어를 잘 알고 계시며 43가지 행복 단어를 담았어요.

43가지 행복 단어는 아이들의 가치관의 정립에 꼭 필요하며

덕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네요.




우리가 흔히 듣는 단어가 《10대를 위한 인성 수업》에서 소개되는데

우리에게 왜 이 단어들이 필요한가를

이야기로 알려줘서 머릿속에 새기며 읽어나갈 수 있어요.


▶청렴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는 것을 말하는데

조선시대 명신 황의희의 집을 찾아간 세종 왕은 그의 소박한 생활을 알게 되었고

황의희는 항상 청렴결백하게 살며 평생 나라와 백성을 위해 몸을 바친 공복이었어요.

"청렴" 인품을 가진 사람의 삶을 알려주고

공직자에게 요구되는 덕목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해주었어요.

그리고 이 부분은 직업관에도 연결이 되네요.



독서의 중요성을 어릴 때부터 강조했지만

《10대를 위한 인성 수업》을 읽으면 왜 중요한지 어떻게 독서를 하면 좋은지

자세하게 알려줘서 좋았어요.



어른인 저도 독서에 대한 정석을 다시 한번 생각해 봤어요.

그냥 독서를 하는 게 아니라 목적과 방법을 알고 독서를 하면

더 의미가 있지요.



10대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시기

인생관과 세계관을 정립하는 중요한 시기며 이때 인성도 키우니

다양한 사고를 해야 하지만 《10대를 위한 인성 수업》은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인성 키워드를 안겨주며

인생의 조언을 얻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데 도움이 돼요.

책으로 배우는 인성 《10대를 위한 인성 수업》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을 배울 수 있어서

10대 청소년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한 권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