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는 사교육보다 강하다 -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혼자서 끝까지 공부해 내는 힘
배혜림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 1학년, 중학교 2학년 자녀를 키우는데

요즘 교과학습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해요.

코로나 시대에 첫째는 온라인 수업으로 중학교 생활을 시작하고

둘째는 초등 고학년 시절을 보냈어요.

아주 중요한 시기, 온라인 수업을 해서 우려한 학습 결손

우리 아이들에게도 역시 영향이 있어서 고민이 많아요.

고등학교 첫 모의고사, 중간고사 그리고 중학교 첫 시험을 보고

구멍이 보여서 메꾸는데 쉽지 않네요.

어느 부분이 안 되었을까 꼼꼼히 생각해 보고 아이들에게 물어보니

교과서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한 걸 알게 되었어요.

학교 온라인 수업으로는 불안해서 영수는 학원을 보냈지만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남기지 못하고

아이들은 시험 대비 공부를 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고 했어요.

대면 수업이면 조금 달랐을까요?

아무튼 온라인수업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 준비 못 한 채

줌 수업을 하고 집중이 안 되었고

교과서에 대한 중요성을 덜 느꼈는 거는 사실이에요.

교과서를 100% 활용하지 못한 것이 후회되고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익혀보자고 읽고 있는 책이

"교과서는 사교육보다 강하다"에요.

저자 배혜림 선생님은 중고등학교에서 교사를 하시며

중학생 자녀를 키우시는데

교육현장의 이야기가 현실적이며 와닿는 내용이 많아요.

초, 중, 고 학년별 교과서 활용법을 풀어주시고 참고가 되었어요.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은 교과서를 공부한다.


여러 권 자녀 교육서를 읽어봤지만 입을 모아서

최상위권 학생들은 교과서를 끝까지 붙들고 공부를 하며

사교육의 힘을 빌리지 않고

수능 만점을 받았다는 사례를 알려주지요.

사교육 없이 진짜 가능할까는 의문이 있었지만

교과서 학습 없는 공부는 생각할 수가 없고

교과서는 압축된 최고의 교재네요.

"교과서는 사교육보다 강하다"에는

초등과정부터 교과서 학습방법을 알려주고 있지만

우리 아이들이 이제 중고등생이라 중고등부분에

중점을 두고 읽어보았어요.

P186 어휘력을 높여야 교과서에서 시험문제가 보인다를 읽고

교과서 속 어휘가 이해 못 한다면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해결하고

어휘력 강화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중고등 공통이 되는 부분이네요.

아이들이 어떻게 공부하면 좋은지 모르겠다는 질문에

P212~P213에서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요.

중고등 시험을 겪고 보니 정말 와닿는 내용들이에요.

▶중3 시기에 해야 할 것

수학: 고등 수학 선행과 중학 수학 심화

영어: 중학교 때 영어 듣기를 완성해둔다.

영문법을 응용해서 영작하거나 문장을 완성하는 연습을 한다.

국어: 긴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훈련을 하며 사자성어까지 공부한다.

문학과 문법 개념 정리를 해놓는다.

교과서를 읽으면서 내용을 정리하고 미리 살펴본다.

그리고 중고등생들은 독서를 할 때 목적 독서로 전환하며

교과학습에 플러스가 되도록 해야 하네요.

독서 Tip을 알려주셔서 실천하려고요.


마지막으로 학습 습관을 위한

두 가지 도구에 대한 활용법도 도움이 되었어요.

타이머와 학습플래너 활용

중고등생이 되니까 바빠서 하루 30분은 꼭 독서하도록 이야기하는데

타이머를 이용하면 더 수월하고

학습플래너는 내가 어느 만큼 공부를 했는지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지요.

기말고사까지 7주 정도 있지만 그동안 학습플래너를 잘 적어보려고 

해요.


교과서를 이해하는 힘이 없으면 학원을 다녀도 소용이 없어요.

교과서를 충실하게 공부하기!

명심하고 "교과서는 사교육보다 강하다"를 따라 교과력을 키우며

공부 성공자가 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