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 1 하루 한 장의 기적
안재윤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는 아침 시간에 한자 쓰기를 해요.

예전에는 한자 급수시험도 했었지만 지금은 없어지고 그냥 쓰기 연습만 하지요.

그래서인지 복잡한 한자를 왜 배우냐고 싫어해요.

그런데 이번에 중학교에 올라가는 큰딸 교과를 알아보니 한문이 있어요.


한자는 갑자기 외워지지 않고 연습이 필요한 과목인데요

방학 동안에 한자능력검정시험 8·7급에 나오는 한자를 배워보려고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교재를 활용하고 있어요.


8급 50자, 7급 50자 총 100자를 배울 수 있는 

<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 I >

하루 한 장 100일 완성 한자 교재!

시간이 많은 방학 동안에 하기 좋아요~



하루 한 장, 100일라고 하면 시간이 걸릴 것 같지만 

20일씩 색깔별로 묶어서 내가 얼마나 했는지 알 수 있으며

성취감도 느껴 좋네요.

한자를 그냥 따라 쓰기만 하면 지루하고 잘 외워지지가 않죠.

그런데 <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 I >는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접할 수 있게 알찬 구성이 되어 있더라구요.


배운 한자 찾기 : 비슷한 한자들이 나란히 되어있는데 알맞은 한자를 찾아봐요.

옳은 한자 찾기가 중요하지만 비슷한 한자를 비교함으로 이미지 하기가 좋네요.



어휘력 키우기에 중점을 둔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 >

한자 완성하기에서 질문을 읽고 단어를 완성하는데 

그림과 사진이 있음으로 한자와 링크가 되고 생활 속 한자어를 알아볼 수 있어요.

우리말에는 한자어가 많은데 이렇게 보면 왜 한자어를 배워야 하는지 알겠어요.


그리고 엄마도 아이도 관심을 가지던 "국어 속 한자 찾기"

4~5줄 되는 문장이 소개되어 있는데 글감이 재미있고 

글 속에 숨은 한자어를 찾을 수 있지요.

잘 읽어야 한자어를 찾을 수 있는데 함께 독해력도 키우네요.

새로운 학습 방법! 내용이 좋아서 그냥 읽어도 꿀잼




20자 배우면 복습☆

한자를 잘 익혔는지 확인이 필수이죠.

틀린 한자 찾기처럼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한자를 복습을 할 수 있어요.


부록으로는 "썼다,지웠다" 시트

한자는 반복학습을 해야 하는데 한자 시트가 있으면 많이 써서 외울 수 있네요.




<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를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아이가 어느 정도 한자를 알고 있는지 교재로 체크를 해보았어요.

그런데 그냥 한자를 따라 쓰기만 해서인지 잘 모르고 있었네요...

학교에서 했던 한자 학습은 크게 의미가 없었어요.


1일차부터 차근차근 한자 학습하기 ♬

중학교에 가면 한문 수업이 있고 국어 어휘 속에 한자가 많아

한자를 알게 되면 뜻풀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주니 

한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요.

한자 학습도 역시 동기부여가 필요하네요.


필순을 잘 지키면 예쁘게 한자를 쓸 수 있다고 밀어주고

또박또박 써보기

통합적인 한자 학습법으로 기억에 잘 남는다고 했어요.


아이랑 같이 배우고 재미있었던 "국어 속 한자 찾기"

문장 속에 한자를 찾아야 하는데 글이 더 흥미롭다고~

 토드 로즈의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ADHD 을 받은 토드가 

어떻게 하버드 대학교의 발달심리학 전문가 교수로 되었는지가 중요하다고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의 문장도 아이들의 학습을 이끌어주네요.



초등 5학년이 되는 딸이랑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를 풀고

중학생이 되는 큰딸도 이 교재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단순한 한자 교재가 아니라 국어 학습과 연결된

 <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 I >

한자랑 국어력을 키우려는 초등 전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한 권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