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신 국부론
이찬우 지음 / 스마트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신 국부론

작가
이찬우
출판
스마트북스
발매
2014.11.10

리뷰보기

 

이 책의 저자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을 역임했던 금융권의 베테랑입니다. 수백조원에 달하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연금을 운용하다보니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었고, 그 고민을 구체화해서 실행해 왔을지 상상이 가곤 합니다. 결국 한 나라의 국부를 담당하고 있는 기금이 추구하는 것은 안정적이면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수익률을 추구하는 것일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국민연금의 경우 여전히 절반넘게 채권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률을 올리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게다가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그 동안 전 세계 금융권을 좌지우지 했던 패러다임이 바뀌고, 새로운 뉴노멀 시대가 다가오면서 이러한 환경에서도 꾸준한 수익처를 찾아나가야만 헀던 것이 국민연금 기금운용자의 고민일 것입니다.

 

사실 이 책의 제목인 '대한민국 신국부론'이라는 이름을 봤을 땐, 이 책의 내용이 언뜻 상상이 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부제인 '지금 왜 대체투자인가?'라는 내용이 좀 더 직관적으로 이 책 내용과 연계가 되어있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저자는 '대체투자'자산을 통한 수익률 향상 및 포트폴리오 안정성 향상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미 이러한 투자방법은 예일대 기금을 운용하고 있는 데이비드 스웬슨을 비롯, 여러 나라의 연기금들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며,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그 적용이 다소 늦은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라도 이러한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잘 활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3장까지는 근현대 세계 금융시장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옛날 이야기가 이 책에 앞머리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과거의 모습이 어땠는지, 위기가 무엇으로 부터 왔고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수 있어야, 앞으로의 위기를 대비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로 부터는 각 대체투자 자산에 대한 소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모펀드, 메자닌 펀드, 부동산 투자, 인프라, 상품투자, 헤지펀드 등 일반 투자자에게는 다소 낮선 개념일 수 있지만, 최대한 쉬운 어조로 담담히 풀어나가고 있는 책입니다.

 

이러한 대체투자 자산은 대개 기관투자자들에 주로 투자하기에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겐 먼 이야기라 느낄 수 있지만, 이 책의 가장 후반부에는 이러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국/내외 ETF 정보를 담음으로서 개인으로서 대체투자 자산비중 증가 방안에 대해서도 제안하고 있습니다.

 

대체투자 자산을 활용한 포트폴리오 구성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이 책의 내용을 잘 활용해보셔도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