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헬로 만화로 보는 한국사 4 - 조선의 중흥을 이루다 Hello! 헬로 만화로 보는 한국사 4
윤승운 글.그림, 홍기운 정보글, 김경애 체험학습 콘텐츠, 배성호 외 감수 / 이락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만화로 보는 한국사.
예전에 무한도전에서 유재석이 누군가에게 만화로 보는 한국사라면서 선물을 했는데,
혹시 그게 바로 이 책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ㅎㅎ 물론 확실한 건 아니에요.
어쨌든 한국사를 만화로 보니 어렵고 지루하단 생각은 일단 안들더라고요.

역사 만화의 대가, 맹꽁이 서당 윤승운 훈장님의 만화로 보는 한국사.
만화로 보는 한국사지만 역사 인물 120인의 이야기를 담은 인물로 보는 한국사라고 봐도 되겠는데요.
우리가 역사책을 읽으면서 봤던 아주 유명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만화로 보는 한국사에서 만날 수 있어요.
움..아니 제가 기억을 못하는 걸수도 있고요. ㅎㅎㅎ

 조선의 중흥을 다루는 이번 편은 영조의 탕평책, 정조의 수원화성, 실학에 관한 이야기들을 볼 수 있는데요.
청에 인질로 끌려간 소현세자의 이야기가 참 가슴이 아프더라고요.
소현세자가 죽지 않고 신문물들을 많이 받아들였다면 이 나라는 또 어떻게 변했을지 살짝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병자호란 이후 조선의 모습을 연대별 중요사건 순으로 나열한 페이지인데요.
이 나라 역사는 좋을 때보다 힘들고 어려운 때가 더 많은 것 같아 참으로 속상합니다.
매번 그 때마다 죽어나는 것은 바로 서민들, 백성들. 지금도 별반 다르지 않죠, 사실.
항상 어렵고 힘든 순간들을 겪으며 지낸 역사와 함께
한순간 얻어진 권력, 갑질과의 관계를 풀어낸 글을 어디서 본 것도 같네요. ㅎㅎ

 

사건의 재구성.
남한산성으로 도망쳤던 인조는 청나라에 항복하고 신하로서의 예를 갖추겠다며 약속을 했지요.
그 이후 조선에는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중요한 사건들을 보여주는 페이지에요.
청나라에 인질로 잡혀갔지만 다른 생각을 가진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의 이야기도 엿볼 수 있어요.
같은 경험을 했지만 정말 반대의 견해를 갖고 있는 형제네요.

불합리한 세금제도가 대동법으로 바뀌는 때도 바로 이때지요.
서민들을 위한 세금제도 였지만 양반들과 상인들의 반대로 대동법을 실시하는데 100년이나 걸렸다고 하네요.
예나 지금이나 참 변한 건 없습니다. 쯧쯧

부록편인 교과서로 개념잡는 한국사인데요.
초등5~6학년 사회교과서에 수록된 내용 중 어려운 역사 기초 용어 설명도 해주고,
한국사를 이해하는데 기초 실력을 쌓도록 해주는 코너랍니다.

올바른 가치관을 키우는 역사 교육.
암기식, 주입식 역사 공부가 아닌 재미있고 흥미로운 역사공부 해보도록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