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오븐의 베이직 제빵 클래스 - 초보 베이커를 위한
어선우 지음 / 책밥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밥 출간, 어선우 저자 <모던오븐의 베이직 제빵 클래스>

베이커리에 가면 진열대를 가득 채운 빵들이 쿠키, 케이크 보다는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매일 식사빵, 간식용 빵 소비가 많아 저녁 시간에 가면 인기 빵 종류는 빈자리가 많은데 비해 다음날이면 또 빼곡이 채워지는 걸 볼때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빵은 쉽게 빠르게 만들어지는 걸로 보여진다.

실제는 웬만한 제과 품목에 비해 공정 시간이 많이 들어간다.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자격 시험을 볼때 제과의 경우 2시간 반 내외인 반면 제빵의 경우 3시간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제과제빵 자격증 클래스를 들을때 제과 보다는 제빵에 매력을 더 느꼈던 편이다.

밀가루, 이스트, 물이 기본으로 들어가 한덩어리로 반죽이 된 상태에서 발효의 시간을 거친 후, 여러가지 빵 종류가 나오게 되는 일련의 과정이 단순한 듯 하면서 세심하게 정성을 들여야하는 점이다. 계절과 온도, 습도에 따라 반죽 온도를 매번 체크해야 되고 매 공정마다 발효 상태와 반죽 꺼짐이 일어나지 않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홈베이킹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SNS에 전문 베이커 못지 않은 수준급의 베이킹 인증샷과 포스팅을 볼 수 있다. 베이킹을 시작하는 초보 단계의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다.

제빵 자격증 과정에 관한 관련책은 많은데 홈베이킹을 위한 베이직 제빵 책은 찾기 어려웠는데 초보 베이커들을 위한 탄탄한 제빵 책이 나와 보게 되었다.

<초보 베이커를 위한 모던오븐의 베이직 제빵 클래스>

이 책은 식빵부터 사워도우까지 발효기 없이 기본기 튼튼한 빵 만들기를 전수하고 있다. 제빵 이론, 제빵 도구, 재료, 공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고 르방 만들기, 베이글의 경우 같이 즐길수 있는 크림치즈 종류별 레시피도 있다.

식빵, 단과자빵, 치아바타, 피자 & 포카치아, 바게트, 페이스트리, 브리오슈, 베이글, 르방 등 총 9개의 파트로 55가지의 다양한 레시피를 전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은 우유식빵, 단팥빵, 마늘 바게트, 크루아상, 베이글, 호밀빵 등도 빼놓지 않고 쉽게 만들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요즘 인기 베이커리에서 빠지지 않는 소금빵과 크림을 가득 채운 도넛, 저온숙성 피자도우로 만든 피자 레시피도 만나볼 수 있다.

책 두께를 보면 알겠지만 제빵 베이직의 정석을 제빵 기초 이론을 더해 기본부터 응용까지 어렵지 않게 알려주고, 비주얼도 너무 좋아 만들어 보고 싶은 동기 부여도 일으켜서 제빵 레시피 도장깨기를 마음 먹게 한다.

초보 베이커를 위한 책으로 소개하지만 차근차근 클래스 내용을 소화한다면 제빵 전문가적인 수준의 베이킹이 가능한 책으로 보여진다.







소금빵을 좋아해서 유명한 빵집에 가면 꼭 사보게 되는 소금빵을 만들었다.

사각 풀먼 식빵 반죽 배합으로 만드는 소금빵 레시피가 소개된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