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팀은 왜 기본에 충실한가 - 조직을 성장시키는 팀 플레이어의 3가지 비밀
페트릭 렌시오니 지음, 유정식 옮김 / 흐름출판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고의 팀은 왜 기본에 충실한가_조직을 성장시키는 팀 플레이어의 3가지 비밀>의 추천의 글 중 아래 글을 보고 이 책을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 모델을 우리 경영진에게 적용해보았는데, 완전할 만큼 조직이 잘 돌아가고 있다.’

이 책은 제프의 일화를 통해 팀워크가 위기에 처한 기업을 일으켜 세우는 가장 큰 동력임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간단한 줄거리는 이렇다. 제프는 삼촌 밥의 건설회사를 2년간 맡기로 한다. 처음 8주 기간 동안 지켜보고 배운 끝에 제프는 건설회사를 맡기로 한 것을 잘했다고 생각하지만 곧 그 생각이 섣부른 생각임을 깨닫게 된다. 자신을 옆에서 도와줄거라 생각했던 밥이 수술을 받아야 되어서 제프를 도와줄 수 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고, 거기다 초대형 프로젝트 2건을 동시에 수행해야 되는 상황까지 겹친다. 더 나아가 현금흐름까지 꼬여버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혼자서 일을 해결해야 되는 상황을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하지만 제프에게는 2명의 지원군이 있었다. HR의 강자 클레어와 현장의 고수 바비였다. 그들과 함께 낸시, 크레이크 등 여러직원을 만나면서 회사 및 직원들 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촌 벤의 도움으로 팀플레이어를 위한 얼간이 제로 테스트를 만든다. 그것은 겸손, 갈망, 영리함으로 대변되는 것인데 이를 기반으로 회사를 위한 적합한 사람들을 판단하여 회사를 잘 운영해 간다는 내용이다.

다음은 책을 읽으면서 1부 사례의 각 장의 Intro 부분을 적은 것이다.

1장 계기. 어떤 개인이든, 조직이든 변화하고자 하는 계기는 반드시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런 계기를 지나치지 말고 받아들여 도전할 때 우리는 성장할 수 있다.

2장 진단.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하는 것은 중요하다. 진단해야만 솔루션을 찾을 수 있고 성장의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현재 상황을 살펴보라.

3장 발견. 지금 조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조직에서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현재 조직에 필요한 정신은 무엇이며,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지 발견하라.

4장 실행. 지금까지 변화하고자 진단과 발견의 과정을 거쳤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실행하지 않으면 결과를 불러올 수 없다. 문제점을 파악하고 솔루션을 세웠으면 지금 바로 실행하라.

5장 지표. 한 번만 실행한다며 하여 기업문화가 바뀌고 조직이 개편될 수는 없다. 지금까지의 과정으로 얻은 결과를 통해 지표를 세워야 한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지표는 팀워크를 회사의 문화로 정착시키는 것을 지속 가능하게 한다.

이어서 2부는 1부 사례로 들은 것을 이론으로 정리한 부분이다.

책을 읽으면서 과연 나는 겸손, 갈망, 영리함 3개를 다 갖추고 있는가라는 생각을 하게 했다. 3가지를 갗추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