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렁이 각시는 당신이 아는 그런 이야기가 아니다
심조원 지음 / 곰곰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겐 옛이야기를 들려줄 할머니가 없었다. 시골에 살았고, 할머니도 계셨지만 그 때는 이미 옛이야기를 누군가의 입을 빌려 듣기보다는 책으로 읽던 시절이었다. 어린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검열에 검열을 거쳐 정제되고 정제된 이야기들이었다.
생각해보면 그 시절의 어린이 책은 '교육용'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아이들 학교에서 '책 읽어주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진짜 '그림책' 읽기에 대한 즐거움에 빠졌고, 자연스럽게 다양한 결말과 더 다양한 해석을 가진 옛 이야기들도 만나게 됐다.(다름과 잔인함에 꽤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남아있다.)

'우렁이 각시는 당신이 아는 그런 이야기가 아니다'는 저자분이 옛 이야기를 읽고 토론하는 '팥죽할머니' 모임에 제출한 글쓰기 숙제의 일부를 책으로 엮었다길래 그저 내가 또 알지 못했던 옛이야기의 다른 결말을 알게되겠지 하는 궁금증으로 관심을 갖게 됐다. 그런데 그냥 내가 생각한 수다모임이 아니었나보다.
우렁이 각시, 방귀쟁이 며느리, 여우 누이, 선녀와 나무꾼, 콩쥐 팥쥐, 팥이 영감과 토끼 등 22편의 이야기를 전혀 다른 시각에서 읽도록 돕는다. 지금까지 22편 중 대부분이 여성이 주인공인 듯 보이면서도 철저하게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교훈으로 가르치고 읽혔다면, 이 책을 통해 진짜 여성들의 이야기를 듣고 읽을 수 있다. 무조건 참고 살아야하고 너무나 나약한 나머지 남성의 그늘이 아니고서는 살 수 없었을 것 같은 그 옛날에도 사실은 그 누구보다 독립적이며 생활력 강한 삶을 살았던 이들의 진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두고두고 잘 간직했다가 두 딸들에게 꼭 물려주고 싶은 책이다. 더불어 이 책에서 다루지 않은 다른 옛이야기들을 나 스스로 톺아보면서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는 재미도 느껴보고 싶다.

#우렁이각시는당신이아는그런이야기가아니다 #심조원 #곰곰 #곰곰프레스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옛이야기스타그램 #옛이야기 #숙제가논문같아요 #새로운시각 #새로운발견 #딸들아같이읽자 #통쾌상쾌유쾌 #한국구비문학대계 #인터넷검색해야겠어요 #사투리 #남의할머니가들려주는옛이야기 #여우누이가최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