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어 - 손으로 만든 표정의 말들 딴딴 시리즈 1
이미화 지음 / 인디고(글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담출판사의 문학에세이 브랜드 인디고에서 '딴딴시리즈'를 기획했다. 먹고 사는 일이나 단순한 취미 이상의 그 무엇_스스로를 좀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무해한 딴짓, 딴생각을 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담을 계획인가 보다. 시작부터 5편의 라인업이 소개됐는데, 평소 관심있던 분야도 있고 궁금했지만 잘 모르던 분야도 있어 벌써부터 기대감 상승 중이다.

어린시절 지역동아리 공연에서 마주한 '수어'에 선망과 동경의 마음을 품었던 영화 에세이스트 저자가 우연히 읽게 된 만화책 한 권 덕분에 본격적으로 '수어'를 배우며 알게된 새로운 세상을 우리에게 소개한다.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건 새로운 문화에 들어가게 된다는 의미와도 일맥상통하는 것 같다. 모든 언어가 그렇듯 농인들의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화를 배우고 익히는데서부터가 시작이다. 덕분에 내가 경험하지 못해서, 내가 인식하지 못해서 알게 모르게 그들을 향해 저질렀던 잘못들을 깨닫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사실 사회초년병 시절, 집근처 복지관에서 수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나역시 초급반 이수를 한 적이 있다. 그런데, 저자와 마찬가지로 평소 표정변화가 많지 않았던지라 온 얼굴 근육을 이용해 언어를 표현하는 게 어려웠던 기억이 떠올랐고, 격하게 공감하며 그 에피소드를 읽었다. 또한, 한국어와 한국수어가 같은 언어가 아니라는 저자의 말처럼 2단계 문장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어려움을 느낀 나머지 나는 결국 '수어'배우기를 포기하고 말았는데, 이사를 한 이후에는 배우고 싶어도 장소와 시간을 맞출 수 없어 두고두고 후회로 남았다.

하여 글을 쓰며 먹고 살기 위해 많은 일을 벌이고 수습하고 완료하는 과정 속에서도 수어 공부하는 걸 놓치않고, 농인들의 인권 신장을 위해서 크고작은 활동까지 해내는 모습을 보니 진심 존경스럽다.

개인적으로 살면서 다양한 차별해 직면하며 살아온 나역시 그저 읽는것에 그치지 않고 내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을 유심히 살펴 '한글자막을 달아달라'는 댓글달기부터 실천해봐야겠다.

#수어 #이미화 #인디고 #딴딴 #딴딴시리즈 #손으로만든표정의말들 #글담출판사 #아독방 #아직독립못한책방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책읽는내내얼굴근육과씨름한1인 #농인과청인 #한국어와한국수어 #문화는같지만언어는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