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공비 일일문해력 6단계 ㅣ 초등 우공비 일일공부-문해력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랑 함께 초등 6학년을 맞이하는 겨울방학을 잘 보내기 위해서, 선택한 교재
우공비 일일문해력 6단계랍니다.
보라색 바탕의 카카오프렌즈와 함께하는 귀여운 표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설명으로 문해기술을 즐겁게 학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일단 너 합격!!!!
교재 뒤 편에 우공비 일일공부 추천 커리큘럼을 확인해봤어요.
해당학년별로 1단계부터 6단계까지 총 6권의 공부를 할 수 있구요.
1학년부터 차근차근 준비를 해 주시면 6학년에는 우리 아이의 문해력에 대해서는 자신만만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 아이 실력부터 확인하고 단계를 설정해주시면 될 것 같구요.
저는6단계문해력 을 선택했어요.
"그런 기술도 있어요???" 하면 물어볼 수 있는 질문이예요.
문제를 풀다보면 많이 보게 되는 알맞은 거, 알맞지 않을 거 고르는 문제..
이런 류의 문제를 정말정말 많이 틀리는 우리 아이.
"넌 실수만 안 하면 되는데, 문제 좀 똑바로 읽자!!!"며 몇 번을 아이의 실수로 실력을 덮었어요.
문해기술이란
문장을 띄엄띄엄 읽었을 때 생기는 해석의 오류를 줄이는 방법
문해기술을 익히면 문장을 빠르게 읽고, 정확하게 해설할 수 있으니까 긴 지문도 술술~~~~
실제로 우공비 일일문해력 첫 페이지에는 우리 아이들이 배워야하는 문해기술 60개가 소개되어있어요.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10개씩 구성 되어있구요.
1단계 (1학년이죠?) / 끓어읽기, 대조찾이(그러나, 하지만), 생략을 나타내는 말(등, 따위) 이런 문해기술을 배운다면...
6단계 (6학년이예요^^) / 끓어읽기, 분석을 나타내는 말(~는 ~로 이루어진다), 앞말을 도와주는 말(은커녕, 는커녕 에서야..)
가 있어요.
영어문법을 공부하면서 형용사, 부사, 명사 등등 들어갈 자리를 찾으며, 어법을 공부하던 게 생각이 났어요.
우리는 지금부터 이런 60개의 문해기술을 익혀 긴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 때 좀 더 빨리 숨어있는 속 뜻을 파악해서 답을 체크할 수 있을꺼예요.
30일차로 되어있구요. 하루에 4쪽씩 공부하면 된답니다.
기술 - 문해 - 문해 로 반복적으로 학습이 될 꺼고, 해당 기술파트에서는 10개의 기술을 공부를 해 볼 예정이랍니다.
아주 분석적으로 교재를 알차게 보낼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으로 기분이 너무 좋아요 ^^
문해기술을 익히며 하루에 4쪽씩 공부해봤어요.
이제 고학년답게 하루에 4쪽을 정확하게 지키는 선우였어요.
대신, 앞서 문해기술을 제대로 공부를 하고, 해당 내용에 나오는 어휘풀이는 제대로 알고 가자고 다짐!!했어요.
문해기술을 만화로 재미있게 살펴보며, 캐릭터들의 대화를 통해 설명을 듣고 예문을 함께 읽어봤어요.
대화로 이루어져있어, 쉽게 접근이 가능했구요.
이론적인 부분을 공부하는데도 전혀 질리는 부분은 없었어요.
앞에서 배운 문해기술을 다양한 지문을 통해 확인하는 단계는 필수죠??
모르는 낱말로 인한 지문이해가 어려우면 안 되니, 친절한 어휘풀이로 좀 더 쉽게 공부가 이루어졌구요.
놓친 부분이 있더라도, 문제를 통해 한번 더 곱씹게 되며 외울 수가 있었어요.
곰곰이 : 여러모로 깊이 생각하는 모양. 처럼 곰곰히 라고 쓸 수 있는 단어를 사전적어휘로 제대로 공부할 수 있었구요.
도둑이 제 발 저리다 : 지은 죄가 있으면 자연히 마음이 조마조마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을 공부했어요.
유언비어 : 아무 근거 없이 널리 퍼진 소문
이렇게 지문 속 나오는 사자성어로 하루에 하나씩은 공부하며 나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여기 있는 단어, 어휘, 사자성어, 속담...... 그리고 문해기술까지!!!
하루에 4쪽의 공부분량이 1시간 공부했는 것 마냥 든든하게 머리속에 저장을 할 수 있었어요.

일일공부습관표는 교재 뒤편에 제공되어있는 스티커를 공부한 날짜의 스티커를 떼서 30일동안 멋지게 꾸미면 된답니다. 스티커로 꾸미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학습효과를 올릴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꺼예요.
일일낱말카드는 본문의 지문에 나온 중요낱말을 일차별로 묶어 30개의 카드로 구성이 되었어요.
앞면의 낱말과 뒷면의 낱말 뜻으로
공부한 내용을 두고두고 공부하면서 익힐 수 있도록 카드링으로 묶어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실제로 단어어휘를 제대로 공부하며 넘어갈 수 있도록
아이랑 즐겁게 어휘뜻을 알려주면 보드에 쓰는 것 처럼 놀이를 해 봤구요.
동생도 어깨너머로 오빠 공부하는 어휘를 즐겁게 학습하며, 지식을 뿜뿜하기도 했어요.
엄마랑 함께 공부하며 한번 더 짚어주니, 더욱 더 우리 아이 머리속에 남겨진 어휘들...
이런 건 무조건 활용해야해요.
카드링이 불러온 나비효과랍니다.
오늘 어휘단어 외우자~~~ 했더니, 쇼파에서 슬렁슬렁 보면서 연령이 비슷한 동생도 같이 보면서 공부를 했어요.
서로 물어봐주고 대답하기를 하는 모습을 보고... 골든벨을 울려라~! 시간을 가졌어요 ㅋㅋ
사전적 의미를 불러주면 해당단어를 쓰는데, 너무너무 좋아해서, 하루에 1일차씩....... 추가하면서 할 예정이예요.
직접 답을 써보면서 알게 된 단어
"희안하다. 희한하다"
정답은 희한하다!!!!
내가 알고 있는 단어를 직접 써봄으로써 정확하게 뜻을 알고 단어도 정확하게 확인하고 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엄청 즐거워했어요
매일 아침 9시 전에 일어나면 첫 시작을 문해력으로 시작을 하고 있어요.
지금부터 부지런히 문해기술을 배우며 문제푸는 습관을 들이면 3월이면 끝이 날 예정.
이번 공부 끝나면 5단계 문해기술을 습득하러 서점으로 갈 수 있을 것 같아요
방학이라 늦잠자느라 공부습관이 흐트러졌다면, 우공비 일일문해력으로 알차게 겨울방학을 보내는 건 어떨까요?
국어 어려워했는데, 문해력 지식 Up 시키고,
문해기술 좀 익혀 지문을 읽는 요령과 문제푸는 기술을 쭉쭉 흡수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