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 유형 2-1 (2020년) - 개정 교육과정 반영 초등 디딤돌 수학 (2020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길고 긴~~~2달의 겨울방학의 반이 지나갔네요.

신종코로나바이러스때문에 외출이 제한되는 겨울방학이라, 더더욱이 아이들에 학습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현재예요.

1월부터 시작한 초등수학선행교재 디딤돌 기본+유형이랍니다.

 

 

선행학습교재로 선택한 기본+유형은 기본개념과 원리, 기초적인 문제부터 점점 응용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너무 좋더라구요.

선행학습이니만큼 아이랑 함께 문제풀이보다는 기본개념파악에 우선해야되는게 맞겠죠?? ^^

 

 

 

1월부터 시작한 공부가 1단원, 2단원도형을 거쳐 3단계로 들어왔어요.

2단원 도형은 아주 즐겁게 공부를 했다지요. 1년을 방치하며 놀던 칠교판을 다시 꺼내서 채연이가 문제를 풀기위해서 이리놓고, 저리 놓는것도 아주 보기가 좋았어요.

2월 첫 공부내용은 3단원 덧셈과 뺄셈이예요.

재미있는 도형이 끝났으니, 또 공부모드로 집중하는 단원이 돌아왔네요.

이번 단원에서 꼭 짚어야 할 핵심개념을 알아봤어요.

내가 어떤 내용의 공부를 만날 지 미리 맛보기로 한 번 쓱~~~~ 풀어보고는 본격 공부로 돌입!!! 

 

덧셈을 하는 방법도 아주 여러가지!!!

기본 +유형에서 개념 원리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38+19를 하는 방법도 4가지나 있다니, 채연이에게 개념설명을 천천히 해주고 문제풀이를 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개념은 이해를 했다지만, 문제속에 들어갈 숫자를 찾는거라면 조금 힘들어하더라구요.

문제속의 원리를 찬찬히 이해를 해야해요. 내가 편한 방법으로 계속 풀어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덧셈을 한 내용을 아이가 숙지하고 있는지, 서술형 지문을 따라 아이가 이야기하듯이 문제를 풀어내는 방법.

캬~~~~ 어려웠어요.

채연이도 무지장 헤매고 또 헤매고.... 일단 보류!!!

 

뺌셈도 개념파악부터 우선!!! 우리가 제일 잘 알고 있는 세로셈은 쉽게 이해를 하더라구요.

1학년때 배운 10이 되는 짝꿍을 공부를 했었기에, 원리를 파악하니, 쉽게 공부를 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뺄셈의 함정은 계속, 뺄셈인데 덧셈을...ㅠ

왜 그러냐...... 힝.... 

 

덧셈과 뺄셈에서 무려 9개의 교과개념을 파악하고 넘어가는 게 제일 힘들었어요.

원리 공부를 한 다음 풀어보는 기본문제는 어느정도 풀어주는 채9연이가 여전히 힘들어하는 건 세수의 덧셈과 뺄셈...

세수의 뺄셈은 앞에서 부터 차례대로 풀어줘야한 다는 팁을 기억하고 문제풀이로 들어갑니다~~!! 슝~~!!  

 

 

 

단계별로 되어있는 기본유형은 이래서 좋은 것 같아요.

개념을 먼저 파악하고, 문제를 익힌다음, 꼭 나오는 유형과 서술형문제, 자주 틀리는 유형 등등.

한 단원에서 여러가지를 맛 볼 수 있는 점이 있답니다.

서술형 문제를 정성껏 써주는 채연이. 72-55를 서로 다른 2가지방법으로 쓰는 것도 아주 잘 풀어줬더라구요.

아직까지는 문제도 제대로 안 읽고 푸는 것도 있고, 문제가 어려워서 힘들어하는 것도 있었어요.

기본유형으로 개념 탄탄히 익히면 3월 학교에서 수업하며 한 번더 복습할 예정이랍니다.

자주 틀리는 유형으로 집중 학습하면 더욱 더 실력을 업 그레이드가 될 수 있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