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홈즈걸 1 - 명탐정 홈즈걸의 책장 명탐정 홈즈걸 1
오사키 고즈에 지음, 서혜영 옮김 / 다산책방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나는 추리소설을 매우 좋아한다. 사라진 범인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명탐정들의 모습은 활력있고, 숨겨진 진실을 밝히기 위해 추리를 하는 그들의 모습은 감탄을 자아낸다.

 

명탐정 홈즈걸의 책장은 내가 평소에 읽던 추리소설들보다 가볍고, 유쾌한 느낌을 주는 책이다. 표지의 귀여운 두 아가씨의 모습이 책의 느낌을 잘 표현해주는 것 같은데 표 4의 글을 보면, 셜록 홈즈 뺨치는 서점 콤비의 흥미진진 일상 퍼즐 추리극이라 쓰여 있다. 홈즈걸이라. 처음 등장한 교코라는 이름의 서점 직원이 홈즈걸인 것 같지만 사건을 해결하는 것은 모두 다에의 몫이었으니 교코는 왓슨, 다에는 홈즈가 어울리겠다. 사실 그렇게 보기에는 좀 교코라는 인물이 더 부각되는 면이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세후도 서점을 배경으로 한 이 책은 서점에서 일어난, 또는 서점에서 사거나 배달된 책으로 인해 일어난 사건 다섯가지를 다루고 있다. 각 편은 각각 다른 재미를 선사하는데 공통점이 있다면 ’명탐정 코난’을 떠올리게 하는 만화같은 느낌을 준다는 점과,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인물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준다는 설정이다.

 

나는 첫편, ’판다는 속삭인다’와 두번째 편, ’사냥터에서, 그대가 손을 흔드네’가 가장 마음에 들었다. 첫편은 한 할아버지의 메세지를 해독, 책의 제목을 찾아내는 이야기였는데 그 내용에 오싹한 느낌이 들기도 했고, 평소에 책을 읽으면서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숫자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두번째 편은 가슴이 무척 아픈 내용이었는데 사와마츠 다카시라는 인물에 왠지 묘한 매력을 느꼈다. 일본 만화에 등장하는 날카로운 선을 가진 잘생긴 남학생이 떠올라서일까, 안타까운 사랑의 여운이 오래 남았다.

 

이 책은 서점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작가의 소설이라 그런지 서점에 대한 묘사가 탁월하다. 나는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눈여겨보지 않았던 서점의 여러 면을 발견하게 되었고, 서점에서 일하는 분들에 대한 관심도 생겼다. 신간이나 인기있는 책들을 진열하는 모습을 묘사한 부분에서는 그동안 내가 진열대의 책들을 참 무심히 바라보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서점에서 책 한 권을 다 읽고 가는 사람에 대해 묘사한 부분에서는 ’아, 그것은 실례이구나’ 라는 것을 새삼스럽게 깨달았다. 사실 서점은 도서관이 아닌데 내가 필요한 자료가 있거나 읽고 싶은 책이 있으면 서점에서 당당하게 읽은 적도 많고, 의자가 없는 서점에서는 불평을 한 적도 있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었던 것 같다. 한 가지 궁금한 점도 있었는데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책을 찾아주는 서점직원들이 정말 있는지였다. 한 번도 그래본 적은 없었는데 우리나라 서점에서도 이렇게 친절하게 알려주는지 시험해 보고픈 충동이 일었다.

 

왠지 추리소설이라고 부르기에는 조금 약하지 않은가 라는 느낌을 주기는 하지만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추리하는 내용이라 그런지 사실감과 친근감이 느껴졌고, 단숨에 읽어질 정도로 재미있는 책이었다. 이 책의 후속편도 나와 있던데 한 번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