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기본이 되는 ‘말하기’.
나는 잘 쓰든 못 쓰든 글을 쓰는 건 어느 정도 할 수 있겠는데 말하기는 할 때마다 늘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을 때, 이번에 좋은 기회로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책을 접하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어느 정도 공감되는 내용들도 많았지만, 뭔가 새롭게 알고 배우는 부분이 많아서 밑줄을 긋는 부분도 많았다. 무엇보다 평소에도 말하기에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던 부분들을, 현직 아나운서이자 작가님이 글을 쓰신 걸 보니 더욱 와닿기도 하고 공감이 되기도 했던 것 같다.

그중에서도 가장 공감이 됐던 건, 지금의 내가 이렇게 공감하고 있듯이, 상대가 공감하는 말하기를 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좋은 ‘질문’을 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내가 늘 어렵게 생각하는 것들이도 하다.

요즘에는 수많은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가장 많이 강조하는 부분이 바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풀어쓰는거고 또 그만큼 공감을 일으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 말한다. 이 책에서도 예외는 없었다.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고 집중시키려면 어느 정도 자신만의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정하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글쓰기만큼이나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건 말하기다. 어떻게 보면 사람의 수명은 점점 늘어나는데 로봇이 사람의 일을 대체해가고 있는 추세이다보니 더욱 사람들이 사람만의 감성에 목말라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자신만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에 대해 여기저기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그런 중요성을 어떻게 하면 보다 더 원활하게 전하고 또 소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예시와 함께 적혀 있어서 이해하기가 한결 수월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