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는 것들의 비밀 - 생존하는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윤정원 지음 / 라곰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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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과 멀다하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상에 살면서

오래 유지할 것 같았던 기업이 한순간에 살아지고 

오래 버티지 못할 것 같았던 기업이 승승장구하는 것을 보면서

지금과 같은 무한경쟁 시대 속에서 살아남은 기업의 비밀은 무엇일까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책 <살아남는 것들의 비밀>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혁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의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어떻게 현존하는 기업들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지 않고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대한 다양한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소개한다.


책 속에서 저자는 무늬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고 말하며 기업들이 재택근무로 전환하고, 온라인으로 서비스하고, 

키오스크로 비대면을 한다고 해서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하고 있다고

착각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이건 단지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바꾸는 디지타이제이션과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바꾸는 디지털라이제이션만 하는 것뿐이라고 한다. 


저자가 말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기술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고, 프로세스를 바꾸고,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기업의 상품, 서비스, 프로세스,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그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즉, 디지털 전환이 그저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데에서 멈출 것이 아니라 

기업의 정체성, 기업의 미래 먹거리,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전환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챕터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사례가 많아 

정말 책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던 거 같다. 


커피를 마시든 안마시든 스타벅스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럼 여기서 질문...

스타벅스는 뭐하는 회사일까? 커피숍?

그리고 스타벅스는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도 

어떻게 꾸준히 점포수를 늘려가며 확장을 거듭할 수 있었을까? 

이에 대한 해답은 이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었고

저자가 얼마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는지 알게되었다. 

그리고 책의 구성과 디자인, 편집, 내용 이해를 돕기위한 컬러사진도 

너무 깔끔해서 마음에 들었다.


그동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말은 수없이 들었지만 

그냥 두루뭉술하게만 듣고 넘겼을 뿐 정확한 개념 이해가 덜 되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동안 관심을 갖고 있었던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그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다보니 자연스레 알게된 거 같다. 


특히, 책 내용이 평소 관심을 가졌던 주제여서 그런가

책을 읽으면서 주요 개념 설명에 대해서는 밑줄을 그어가며 

읽을 정도로 책 구석구석을 열심히 들여다보며 읽은 거 같다. 


또한, 책 뒷장을 보면 진단 및 상세보고서를 통해 

현재 자신의 디지털 역량 수준과 

추가적으로 개발이 필요한 역량을 점검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 셀프 진단권>을 제공하고 있는 부분도 좋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무지했던 

나 자신을 반성하며 세상이 어디로 갈지 모르는 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 

앞으로는 변화에 앞설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더욱 더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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