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권, 독서의 힘 - 삶의 근육을 키우는
남영화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한국경제신문에서 우연히 2권의 독서관련 책을 얻었는데 

2권의 책이 독서를 통해 삶이 바뀐 엄마와 딸이 각각 책을 집필해서 저자로서 책을 냈다는 것을 

알고나서 신기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나도 독서를 좋아하고 독서를 통해 삶이 바뀌기를 희망하지만 

이 두 모녀의 책을 읽으면서 내가 그동안 해왔던 독서는 허울뿐인 독서였다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독서습관을 들이는데 있어서는 역시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꼈다. 

책을 읽고 삶이 바뀐 엄마의 모습을 보고 여러번 시행착오를 겪으며 터득한 독서법을 통해

저자는 10대, 20대를 방황하고 있는 젊은 청춘들에게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에 

책을 통해 꿈을 찾게 해주고 싶었다고 한다. 

또한 독서를 하고 싶지만 어떤 책을 읽어야하는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막막하고 어려움이 많은 사람들에게

저자 자신의 독서 노하우를 알려주어서 독서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책 속에서 저자는 스스로 일어나서 자신의 꿈을 찾아 걸어갈 수 있어야 진정한 걸음마를 떼고 걷기 시작했다고 말하면서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내디딜 것을 강조한다. 

책에는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터득한 지혜와 노하우가 고스란히 모두 담겨있기에

독서는 성공한 사람들이 가르쳐주는 것을 통해 나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책은 총 5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에서는 죽도록 열심히 사는데도 전혀 나아지지 않는 삶에 대해 독서의 필요성을 언급한다. 

2장에서는 공부처럼 독서하지 말것과 독서에 대한 편견과 오해 그리고 똑똑하게 책  고르는 법에 대해

3장에서는 5년 후를 보고 독서하라, 박학다식한 바보 독서법 그리고 읽은 책을 통해 잡은 기회 등에 대해 다루고

4장에서는 그냥 눈으로만 읽는 독서가 아닌 메모, 발췌독, 관심있는 책, 잠들기 전 30분 등등 읽기의 기술에 대해 소개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효율적인 독서법을 깨우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던 챕터였다. 

그리고 5장에서는 실천하지 않는다면 1만 권을 읽어도 소용없다는 내용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공감이 갔던 내용이었다.

항상 책을 달고 사는 나로서는 독서의 중요성을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항상 독서를 통해 배우고 익히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하고 가끔 귀찮아서 책 읽기를 중단할 때도 있지만 이처럼 독서관련 책을 통해 다시한번 자극을 받아 다시 독서습관을 들일 수 있어서 좋은 거 같다. 이 책을 통해 다시한번 독서를 통해 삶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