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지는 뇌 과학 독서법 - 뇌과학자가 밝히는 독서를 통한 두뇌 개발법
김호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이든지 환경이 중요하듯이 독서에 길들여지기 위해서는 주변환경을 바꾸는게 중요하지 않을까싶다.

나의 경우 평소 독서를 많이 하려고 노력하면서 다양한 책을 모으다보니 집 책꽂이에는 정말 다양한 책이 수두룩하게 쌓여있다. 이렇게 많은 책이 쌓여있는 곳에 노출되어 있다보니 항상 책을 읽어야 겠다는 생각을 갖지 않을수 없다.

그래서 항상 최우선 순위로 아무리 바쁘더라도 하루에 1시간은 독서하는데 투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독서는 간접적으로 누군가의 지식을 훔칠 수 있는 정말 유용한 도구이다. 

하지만 독서를 많이하면 아는 것은 많아 질지 몰라도 뇌가 좋아진다는 사실은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독서가 뇌를 좋아지게 한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책에서는 천재가 되어 인생이 아니라 세상을 바꾼 거장으로 

정약용, 세종대왕, 레오나르도 다 빈치, 존 스튜어트 밀,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워런 버핏, 벤저민 프랭클린, 

토머스 에디슨 등을 들고 있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어마어마한 독서량이라고 말한다.


또한 꾸준한 독서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성장시킨다고 책에서는 말한다. 

책에서는 독서는 우리의 뇌를 지적으로 탁월하고 창의적인 뇌로 바뀌게 하고, 

세상을 바꾸는 위대한 업적을 남기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말하면서 

이 책이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뇌도 더 똑똑한 뇌로 바꿀 수 있는 비밀을 밝혀줄 것이라고 말한다. 


책의 구성은 총 8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파트1에서는 잠자는 뇌를 깨우기, 독서에도 시기가 있다, 독서로 뇌를 활용하라 등 독서가 어떻게 뇌를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소개하고 파트2에서는 세종대왕, 레오나르도 다빈치, 정약용 등 독서로 천재가 된 사람들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파트3에서는 핀란드, 영국, 독일, 일본 등 독서를 통해 강대국이 된 나라들에 대해 파트4에서는 소리 내어 읽기의 비밀, 책 읽기와 뇌의 비밀, 책 읽어 주기의 힘, 천채를 키우는 독서법 등 천재를 만드는 독서의 비밀에 대해 파트5에서는 똑똑한 뇌 만들기, 질문하며 읽는 독서의 기술, 삶의 비전과 목표를 위한 독서의 기술 등 독서 두뇌 혁명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파트6에서는 독서로 천재가 된 교사들, 벤저민 블룸의 대담한 상상, 미래학자들이 말하는 복합사고력 개발법 등에 대한 독서 두뇌 혁명을 파트7에서는 평생 독서 시간 10개월 뛰어넘기, 뇌를 변화시키는 위대한 부모,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부모 독서법 등 독서 두뇌 혁명을 마지막 파트8에서는 미라클 모닝 독서, 숙력된 독서가의 뇌, 뇌가 좋아하는 것등 뇌를 춤추게 하는 미라클 모닝 독서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책에는 위대한 인물들이 세상을 위해 살았던 이야기, 사랑으로 세상을 구하고자 했던 이야기, 민족과 국가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이야기, 자신이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를 밝히는 이야기 등 세상을 앞서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은데 이러한 책을 아이들이 읽는다면 자신의 삶을 성찰하게 되고,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여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그리고 책을 많이 읽는 아이들은 생각이 깊고 유연하기 때문에 꿈도 성장하게 된다고 말한다. 


또한 책에서는 최고 수준의 독서 방법으로 신토피컬 리딩을 들고 있는데 이는 동일 주제에 대하여 여러 책을 읽고 비교와 대조를 통해 이해를 심화시키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즉, '주제별 통합 독서'를 말하는 것으로 하나의 관심 주제에 대해서 여러 권의 책을 찾아서 읽어 가는 방식으로 한 주제에 대해 많은 책을 찾아서 읽게 되면 자연스럽게 내용을 반복하고 확장하는 읽기가 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독서법이라고 책에서는 말한다. 


지금까지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책을 읽으며 독서해왔는데 

이 책을 통해 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책을 읽는 것이 사고의 확장을 넓히고 뇌를 더 활성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나서는 그저 다양한 책을 읽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한 주제에 필요한 다양한 책을 읽는 방향으로 독서법을 바꾸어야겠다는 생각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앞으로는 이 책에서 말하는 효율적인 독서법을 통해 독서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독서를 통해 뇌 속 화학반응을 일으켜 유연하고 똑똑해질 수 있는 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