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사색노트 - 날마다 새로운 하루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최종옥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책을 받아보았을 때 잘 디자인된 겉표지가 너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을 인생 다이어리란 

바로 이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표지 디자인부터 책 속 곳곳에 

담겨있는 사상가들의 인용문구 하나하나가 가슴 깊이 와닿았다. 

이 책에 실린 인용문구들은 수많은 작품이나 전집에서 추린 것이라고 한다. 

수많은 작품이나 전집에서 추리고 추린 인용문구가 이 다이어리 한 권에 담겨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책 한 권이 나에게 주는 기대감은 그 이상이다.  



책의 왼쪽에는 수많은 사상가들의 인용문구가 기록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오늘 발견한 나의 모습과 내일을 위한 오늘의 키워드를 작성하기 위한 

다이어리 형식의 노트로 이루어져 있다.

책 속에 담겨있는 인용문구를 하나씩 곱씹으며 사색하는 즐거움이란

바로 이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닌가 싶다.  



책은 하나의 챕터가 끝날 때마다 마지막에 '날마다 새로운 하루를 위한 나의 다짐'이라는 문구를 통해 하루 계획 세우기, 일주일 계획 세우기, 한 달 계획 세우기를 작성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평소에 별도로 만든 우선순위 계획표를 통해 꾸준히 하루, 일주일, 한달, 일년 단위로 계획을 쪼개가며 세우고 실천해왔는데 

앞으로는 이 책을 통해 꾸준히 계획을 세우고 이 책에 담겨있는 인용문구와 함께 

사색에 빠져 날마다 새로운 하루를 만끽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에 담겨있는 사상가들의 인용문구를 하나하나 훑어보면서 

가장 눈길을 끌었던 인용문구 하나는 

'지식은 나를 어리석게 만드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수단일 뿐이다'라는 제목과 함께  

'지식은 수단은 될 수 있을지언정 목적은 될 수 없다', 

'학자라는 말은 어떤 사람의 지식 정도를 의미할 뿐이지 

그 사람이 무엇을 참되게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등의 인용문구였다. 

이 인용문구를 보면서 지금 내가 채워나가고 있는 지식이 

단순 지식의 정도인지 참된 앎의 지식인지를 다시한번 곱씹어보며 생각하게 해주었다. 

얼마 남지 않은 한 해를 보내는 시점에 이 책 톨스토이의 사색노트를 만나게 된 것은

나에게 있어 행운이 아닌가 싶다.

항상 새해가 되면 새로운 다짐과 함께 시작하곤 하는데 

2020년 한 해의 시작을 톨스토이 사색노트와 함께 날마다 새로운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좀 더 보람차고 값진 새해를 시작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냥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즐겁고 하루하루가 알차게만 느껴지게하는 톨스토이의 사색노트를 통해 2020년 한 해를 올 해보다 더 알차고 보람차고 희망차게 보낼 수 있도록 

이 사색노트에 많은 손때를 묻혀가며 사색하고 계획해 나가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