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처럼 생각하라 - 디지털 경제 시대를 압도할 비즈니스 바이블
존 로스만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맵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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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JD라는 말이 있다. What would Jesus do? 라는 말의 준말인데, 이 말이 저자의 아마존에 대한 전작도서 이후로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의 J로 둔갑하여, 제프라면 어떻게 했을까로 쓰이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기업경영과 IT기업의 혁신에 관한한 아마존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는 뜻이다. 도전에 대처하기, 비즈니스와 새로운 기술을 운영하고 적용하는 것, 새로운 아이디어와 성장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 등 아마존의 혁신방법과 기업운영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원레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이 이름을 집착하다는 뜻을 가진 '릴렌트리스닷컴'으로 정했었다고 한다. 여기에서 그의 고객에 대한 집착이 보인다. 이 책에서는 아마존처럼 생각하는 방법을 아마존의 기업문화와 전략과 CEO의 마인드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것을 가지고 어떻게 전략을 실행에 옮겼는지 이야기한다. 저자는 아마존에서 수년간 고위임원으로 일했던 경험과 제프와 근거리에서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디지털화와 비즈니스 전체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한다. 


공룡기업이 되면, 움직임이 둔해져서 재빠른 대응이 힘들어지고 보수적이게 변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아마존은 발을 뻗치지 않은 분야가 없을 정도로 초거대기업이면서 온오프라인에 걸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그런데도 아마존이 어떻게 계속해서 혁신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을까. 


저자는 아마존의 기업문화에서 늘 외부에 피자두판팀을 둔다고 말한다. 이른바 적군이다. 필요하면 외부의 인사를 초빙하여 프로젝트에 과감한 칼을 대게 한다는 것이다. 특히 직급으로 인해 토론이 원만하지 못하게 되는 서열문화, 정치문화를 경계한다.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토론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집착이 모든 구성원이 공유하는 사명이 되어 있기에 오히려 직급과 책임에 상관없이 모든 사원들이 문제해결력을 보인다는 것이다. 특히 요즘 고객경험이 중요시되는 시기에 특별히 들어둘 만하다. 단순히 고객만족, 고객이 왕이다! 라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윈윈하는 주인의식을 갖는다는 사실이다.


관료주의의 수렁에 빠져서 조직도대로 뇌없이 행동하는 조직원을 양산해내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다. 이런 사내문화에서 출발한 전략은 곧 애자일방법론과 통하게 된다. 최소기능의 소규모 실험으로 빠르게 실패하면서 앞으로 나아간다. IT조직은 작게 쪼개어져 있어서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조직혁신과 경계는 제프라는 CEO가 있기 때문이기도 한다. 안타깝게도 조직분위기가 리더의 성향을 많이 따라가는 것은 사실이다. 때문에 이 책에서도 리더가 알아야할 사항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한다. 아마존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정책이나 모임에 대해 설명하면서 스스로 리더십을 기르게 독려한다.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할 수 있는 힘을 다른 사람들도 얻어갈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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