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드노믹스 - 포스트 트럼프 시대, 돈과 권력은 어디로 향하는가
매일경제신문사 국제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이드노믹스 하루준 평점 : ★★★★ (8/10)

도서정보

제목 : 바이드노믹스 _ 매일경제 국제부

저자 : 매일경제 국제부

장르 : 사회

페이지 : 248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 2020. 11. 16.

책을 읽고 느낀 점​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조 바이든이 도널드 트럼프를 제치고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미국 국민들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미국 대선의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이는 미국의 대통령 선거가 단순히 미국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미치는 파급력이 대단함을 반증한다.


우리나라 역시 다양한 언론에서 연일 엎치락 뒤치락 거리는 미국의 대선 결과를 보도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개표 초기만 해도 트럼프의 우세가 점쳐졌지만 결국 바이든이 당선되었다. 과연 바이든이 이끌어갈 미국은 전 세계에, 그리고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먼저 확실한 점은 지금까지 트럼프가 펼쳐온 정책과는 정반대 방향의 길을 택할 것이란 사실이다. 바이든의 당선은 어떻게 보면 안티 트럼프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바이든이 좋아서라기 보다는 트럼프가 싫어서 바이든을 선택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바이든 역시 이러한 점을 파악하고 트럼프에 반하는 정책들을 선거 공약으로 내세우며 당선되었다.


미국은 현재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엄청난 경제적, 사회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 감염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정부는 이를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다. 그로 인해 사회, 경제적으로 실업자 양산과 재정적자 급증 등 다양한 문제가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이든 정부는 과감한 경기부양정책을 통해 위기를 타개하고자 한다. 또한 당분간은 제로 금리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글로벌 경제 관점에서도 나쁘지 않다.


이제 바이든이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을 생각해보자.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대북정책의 변화다. 지금까지 북한에 우호적인 성향을 보였던 트럼프 정부와는 달리 바이든 정부에선 강경 노선을 택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까지 양국 정상간 신뢰를 구축했던 것이 한 순간 무너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입장에서 보면 그리 달갑지만은 않은 시나리오다.


바이든의 당선은 단순히 한 국가만의 변화가 아닌 전 세계적인 변화를 야기한다. 미국의 새로운 대통령 바이든, 그리고 그의 정책인 바이드노믹스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하다면 이 책 '바이드노믹스'를 읽어보면 좋겠다.

보고, 깨달은 것 적용하기


:: 본 것 : 바이드노믹스가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지!

:: 깨달은 것 : 트럼프와 바이든의 차이

:: 적용할 것 : 바이드노믹스를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 관련 뉴스들을 챙겨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