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책 생각
Team BLACK 지음 / 책과강연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기획자의 책 생각 하루준 평점 : ★★★★☆ (9/10)

​하루준 코멘트 : 삶의 모든 순간엔 기획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됐다!

도서정보

제목 : 기획자의 책 생각

저자 : 이정훈, 김태한

장르 : 자기계발

페이지 : 216

출판사 : 책과강연

출판일 : 2018. 11. 12.

책을 읽고 느낀 점​



이 책을 읽기 전 표지를 살펴보면서 '기획자의 책 생각'이란 제목, 그 중에서도 '기획자'라는 단어에 시선이 머물었다. 살아오면서 기획이란 단어를 많이 들어왔지만 실제 기획이 어떤 일을 하는건지, 또 어떤 때에 쓰이는건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 단순히 '기획'하면 "무언가를 만드는건가?"라고 막연하게 생각했을 뿐이다. 그리고 나의 삶과는 크게 상관이 없는 단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 '기획자의 책 생각'을 통해 기획에 대한 내 고정관념은 완전히 새롭게 변하게 됐다. 책 쓰기에 기획의 원리를 적용한 다양한 예를 들어 기획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설명하지만 굳이 책 쓰기에 한정하지 않더라도 기획은 우리의 삶 모든 구석 구석에 이미 파고들어와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주었다.





"기획이란 사람과 사물,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의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존재하는 것들 중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모든 것은 기획된 것이다.

물건만이 아니다.

인간관계 역시 기획의 바탕 위에 얽혀 있다."

- ​기획자의 책 생각 중 P. 8

저자는 또 "기획이란 한 마디로 다양한 기회의 실체를 내 눈앞에 펼쳐 놓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우리의 삶에는 수 많은 기회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런 기회는 기획을 통해 만들어지고 그런 기회는 더 나은 결과라는 열매를 맺는다. 지금까지 기획이라고 하면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그저 기획자와 같이 일부의 사람들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일뿐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우리 삶은 기획의 연속이고 기획의 결과이다.





이 책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책 쓰기에 기획의 원리를 적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책을 만들고 이를 대중과 연결하고, 그로 인해 더 나은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그 과정에 소개되고 있는 기획의 원리와 활용 예들은 꼭 책 쓰기가 아니더라도 우리의 삶에 녹여내어 더 나은 기회와 결과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들이다.

블로그라는 플랫폼을 통해 컨텐츠를 발행하고 있는 내게도 기획은 꼭 필요한 것이었다. 지금까지 그 사실을 모르고 내가 쓰고 싶은 내용만을 컨텐츠로 만들었을뿐이다. 출발점(주제)만 있었지 도착점(독자)은 어디인지 모르고 달려 왔다. 이 책은 내게 말한다. "출발점과 도착점을 분명히 해라. 그러면 글이 길을 잃는 일은 없을 것이다"

마음에 와닿았던 문장들



P. 8

기획이란 사람과 사물,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의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존재하는 것들 중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모든 것은 기획된 것이다. 물건만이 아니다. 인간관계 역시 기획의 바탕 위에 얽혀 있다.

P. 16

만들어진 모든 것은 기획된다. 책도 다르지 않다. 전략적 책쓰기의 목적은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없는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보지 못한 것'이란 사실을 깨닫기 시작하면 주변 곳곳에서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P. 44

특별함의 반대말은 평범함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무관심이다.

기획자가 되고 가장 감사한 것은 사람의 가능성을 함부로 평가하지 않게 된 것이다.

P. 86

'안된다'라고 단정하면 인생이 머물고,

'안될까?라고 질문하면 인생이 바뀐다.

P. 93

'경험을 더해가면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우리 자신들의 경험이다.'

기획에는 정석도 공식도 없다. 성공과 실패의 반복이 만들어낸 경험적 정의가 그만의 '생각의 선'이 된다. 선들이 하나씩 그어질 때마다 선과 선이 이어져 면을 만들고 면과 면이 맞닿아 자기만의 생각의 공간을 만들게 된다. 좋게 말하면 기획자만의 색깔이 뚜렷해지는 것이고 나쁘게 말하면 자기 안에 갇혀버린 꼰대가 되어가는 것이다. 인식은 종이 한장 차이로 갈린다. 기획자는 늘 그런 자신을 경계해야만 한다.

보고, 깨달은 것 적용하기



:: 본 것 : 기획은 우리의 일상에 언제나 함께 한다는 사실.

:: 깨달은 것 : 어쩌면 우리는 매 순간 기획을 하며 살고 있는건 아닐까?라는 생각!

:: 적용할 것 :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출발점(주제)과 도착점(독자)를 제대로 정의하고 컨텐츠를 만들도록 노력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