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 - 세계사에 담긴 스토리텔링
한수운 엮음 / 아이템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 

하루준 평점 : ★★★★☆ (9/10)

하루준 코멘트 : 스토리를 통해 알고 보면 더 깊이 전해지는 결정적 한마디!

도서정보

제목 : 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

저자 : 한수운

장르 : 세계사

페이지 : 496

출판사 : 아이템하우스

출판일 : 2020. 4. 16.

책을 읽고 느낀 점​




"너 자신을 알라" _ 소크라테스

"천재는 1%의 재능과 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_ 에디슨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할지라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_ 스피노자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아니 분명히 들어봤을만한 너무 유명한 한마디들.

우리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상황을 마주하게 되고, 그 속에서 행복을 경험하기도, 때로는 시련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럴때마다 우리는 누군가가 남긴 한 마디에 공감하고, 위안을 받고 이겨낼 힘을 얻기도 한다.




이 책 '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에서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 앞에 홀로 선 57명의 선각자들이 남긴 결정적인 한마디와 그 한마디의 시대적, 상황적 배경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함께 담아낸다.


이 책은 읽는 이에게 다양한 유익을 제공한다. "아는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가 익히 알고 있었던 역사적 명언들이 어떤 시대적 배경과 상황을 통해 탄생하게 됐는지 알아가는 과정은 우리에게 과거를 마주하는 여행의 재미와 함께, 그 한마디가 담고 있는 함축적 의미속에서 삶의 통찰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간순으로 구성하여 시대적 흐름을 따라 사고방식과 철학이 어떤 방식으로 변화해 갔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이야기는 결정적 한마디에 대한 짧은 이야기가 모여 있는 방식이라 독자가 원한다면 어떤 곳에서든 발췌하여 읽어도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또한 어른부터 청소년들까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쉬운 문체와 내용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미술작품등의 이미지를 통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만든다.

우리와는 다른, 앞선 삶을 살아간 57인의 선각자들.

하지만 그들이 삶에서 겪었을 다양한 상황과 시련, 고통, 행복은 지금의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그들이 남긴 결정적 한마디는 개개인에게 주어진 현재의 상황이 어떠하든간에 이 책을 읽는 모든 이에게 큰 용기와, 희망 그리고 작은 위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음에 와닿았던 결정적 한마디



P. 10

사람을 대할 때는 불을 대하듯이 하라.다가갈 때는 타지 않을 정도로 떨어질 때는 얼지 않을 만큼만. _ 디오게네스

P. 82

"가장 큰 영광은 한 번도 실패하지 않음이 아니라실패할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데에 있다." _ 공자

P. 84

"가지를 잘 쳐주고 받침대를 받쳐 준 나무는 곧게 잘 자라지만 내버려둔 나무는 아무렇게나 자란다.

사람도 이와 마찬가지여서 남이 자신의 잘못을 지적해 주는 말을 잘 듣고 고치는 사람은 그만큼 발전한다." _ 공자

P. 96

"성공하는 것은 어렵고 힘들다. 그러나 실패하기는 너무 쉽다. 기회를 얻는 시간은 오래 걸리고 기회를 놓치는 시간은 한순간이다."

_ 공자

P. 170

"행동의 가치는 그 행동을 끝까지 이루는 데 있다." _ 칭기즈칸

P. 179

"집안이 가난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9살 때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도 쫓겨났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하였으며,

전쟁이 나의 직업이요 내 일이었다.

작은 나라에서 태어났다고 말하지 말라.

그림자말고는 친구도 없고 병사로 따져도 10만,

백성은 어린아이에서 노인까지 200만이 되지 않았다.

배운 게 없고 힘이 없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내 이름도 쓸 줄 몰랐지만 남의 말에 귀 기울이며

현명해지는 법을 배웠다.

너무 막막하다고 포기해야겠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목에 칼을 쓰고도 탈출했고

뺨에 화살을 맞고도 살아날 수 있었다.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 안에 있었다.

나는 나에게 거추장스러운 것들을 모두 쓸어버렸다.

나를 극복하는 순간 나는 칭기즈 칸이 되었다."

-칭기즈 칸




P. 185

"한걸음 한걸음 그저 걸어가기만 하면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한걸음 한걸음 그 자체에 가치가 있어야 한다.

큰 성과는 가치 있는 작은 일들이 모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_ 단테 알리기에리

P. 222

"우리에게 있어 가장 위험한 것은 목표를 높게 잡아서 실패하는 것이 아니고, 목표를 너무 낮게 잡아서 성공하는 것이다."

_ 미렐란젤로

P. 268

"속으로는 생각해도 입 밖에 내지 말며,

서로 사귐에는 친해도 분수를 넘지 말라.

그러나 일단 마음에든 친구는

쇠사슬로 묶어서라도 놓치지 말라."

_ 셰익스피어

P. 307

무엇이든지 풍부하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더 바랄 것 없이 풍족하다고 해서

그만큼 기쁨이 큰 것은 아니다.

모자라는 듯한 여백. 그 여백이 오히려 기쁨의 샘이다.

_ 파스칼

P. 347

"가장 곤란한 기술은

인간을 선택하는 일이 아니라,

선택된 인간에게 그들이 지닐 수 있는

온갖 가치를 주는 일이다.

나는 2년 뒤를 생각해서

지금껏 살아온 일이 없다.

행복이란 그 사람의 희망과 재능에

꼭 알맞은 일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불행이란 일할 에너지를가지고 있으면서도

할 일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사회는 재산의 불평등이 없이는

성립되지 않는다.

불가능이란 말은 나의 사전에 없다.

불가능이란 소심한 사람의 허깨비이며,

비겁한 사람의 도피처인 것이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P. 377

"괴로움을 남기고 간 것을 맛보라!

고난도 지나고 나면 감미롭다."

_ 괴테

P. 402

"내가 걷는 길은 험하고 미끄러웠다.

그래서 나는 자꾸만 미끄러져 길바닥 위에 넘어지곤 했다.

그러나 나는 곧 기운을 차리고 내 자신에게 말했다.

'괜찮아. 길이 약간 미끄럽긴 하지만 낭떠러지는 아니야."

_ 에일브러햄 링컨

P. 434

"평범한 길은 포장도로와 같다.

걷기엔 편할지 몰라도 꽃을 피우진 못한다."

P. 447

"비관론자는 수많은 모든 기회에서 어려움을 찾고,

낙관론자는 모든 어려움 속에서 기회를 찾아낸다."

P. 457

"천재는 1%의 영감과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_ 에디슨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명언이지만, 그렇다고 마냥 노력만 찬양하는 말은 아니라 '가치가 있는 일에, 즉 정확한 동기나 목표, 지향점에 큰 노력을 기울이라는 뜻이다.

P. 478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과 다름이 없다."

_ 아인슈타인

P. 489

"네가 옳았다면 화낼 이유가 없고,

네가 틀렸다는 것을 알았다면 화낼 자격이 없다."

_ 간디

​​

보고, 깨달은 것 적용하기



:: 본 것 : 57인의 선각자가 남긴 결정적 한마디와 그 시대적 배경

:: 깨달은 것 : 결정적 한마디에 담겨 있는 시간과 공간을 관통하는 철학적 사고

:: 적용할 것 : 결정적 한마디를 통한 삶의 방향 돌아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