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적인 구절> 

나는 나를 어떤 관점에서 보고 있는가?"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관점을 바꾸면 열등감의 감옥에서 나올 수 있다. 마치 검은 색안경을 벗고 밝은 세상을 볼 때처럼 세상이 다르게 보일 것이다. 

 나는 나를 어떤 관점에서 보고 있는가? 그 부정적 관점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열등감의 관점에 내 인생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를 충분히 생각하라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공감 능력이 높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저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볼까?에 신경 쓰느라고 상대방의 감정을 자기 식대로 부정적으로 해석해 버린다. 

자존감 -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 

1)자기 가치감 : 나는 가치있는 사람이다. 나는 남에게 호감을 주는 사람이고 사랑을 받을 만한 사람이다. 

2)자신감 : 나는 유능한 사람이다. 내게 맡겨진 일을 잘 해낼 수 있다   

조건에 상관없이 자신을 좋아해 주고 인정해 주는 경험을 반복하면 낮아진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다. 자기 성찰을 통해 내 열등감을 지배하는 마음속의 아이를 만나야 한다. 물론 많은 노력과 시간그리고 용기가 필요하다.

선천적 조건에 대한 열등감 

외모, 키, 집안, 지능 등은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타고난 것이다. 이를 해결하는 첫 단추는 조건이 썩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그것이 나를 이루고 있음을 인정하는것이다. 

외모 열등감 

외모 열등감은 주로 다른 사람의 평가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당신을 비난하거나 무관심하게 대하거나 남과 비교하는 말을 들었을 때 그것에 휘둘리지 말자. 그런 평가를 하는 타인도 완전한 자가 아니다. 누구에게나 웃는 모습이나 표정 등 예쁘고 아름다운 모습이 있다. 그 모습을 발견해 보자 

집안 열등감 

자신의 불행했던 과거를 다른 시선으로 보기 어려운 현실이 현재의 자신이 되기까지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음을 기억하기 

키와 성기 열등감  

남과의 비교의식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보다 잘나고 멋지지 않아도 만족스럽게 살 수 있다. 

벗겨진 이마 

벗겨진 이마 자체가 추악한 것은아니다. 아내나 가족에게 먼저 노출을 한 뒤 격려와 지지를 받아보자 

과거의 경험 때문에 생기는 열등감 

능력 열등감 

유년기 패배 경험은 없는지 조용히 자신을 성찰하고 분석해 본다. 그리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부족한 부분을 노력으로 채우며 산다면 그것이 건강한 인생이다. 

가난 열등감 

가난하다는 것 인정, 가난에 집중하지 않고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몰두한다. 

학벌 열등감 

학벌 한 가지로 자신을 평가하지 않고 자신을 전체적으로 평가한다 

실직과 자존감 

실직으로 인한 아픈 경험을 극복하면 스스로 자랑스럽게 느껴지고 자존감은 더욱 높아진다 

트라우마로 인한 열등감 

'왜 하필 내 인생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이해할 수 없고 분하다. 인정하겠다. 그렇지만 더 이상 이 문제로 내 인생을 낭비하지 않겠다.' 

누구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있는 그대로 사랑하기( 무조건적 수용) 이런 경험을 반복하면 자녀는 건강한 자존감을 갖게 된다 

자존감은 엄마에게 달려 있다. 엄마의 자존감이 아이들에게 대물림된다.  

자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용서하지 않으면 그 상처가 수치심과 죄책감을  불러와 자존감 회복을 어렵게 한다.  책으로 용서하기, 궁극적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나 남에게 비난하는 것이 익숙하다. 그러나 비난에서 벗어나 마치 곤경에 빠진 다른 사람을 위로하듯 자신을 위로해 보자. 자기 위로가 과거의 아픈 경험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준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이것을 인정해야 열등감에 빠지는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실수할까봐 초조해하면서 갇혀살지 말고 일상에 최선을 다해 살아왔다고 자신을 인정해 주자. 

열등감의 심리에는 남보다 우월하려는 욕심이 있다. 욕심을 줄이고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성공의 경험이 많을수록 자존감은 높아진다. 

자기가 원하는 모습의 가짜 자기를 버리고 진짜 자기와 만나게 해 준다. 진짜 자기를 직시하여 받아들일 수 있다면 자존감은 높아진다.

 

 

<참고자료>   

영화 <더리더> 

무기력의 심리/ 탐구/책< 무기력의 타성에 빠진 개>  

동화 <공주와 개구리> 

동화 <미운 오리새끼> 

책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