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로 간 발명 수업 어린이 발명 수업
도미닉 윌콕스.캐서린 멘가든 지음, 정수진 옮김 / 명랑한책방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 #우주로간발명수업 #명랑한책방
@명랑한책방

이토록 참신하고 재밌고 기발하고 아이디어 넘치는 책이 또 있을까?

<우주로 간 발명수업> 명랑한 책방
도미닉 윌콕스, 캐서린 멘가든 지음 / 정수진 옮김

지은이 : 도미닉 윌콕스
영국의 예술가이자 디자이너, 발명가예요. 예술과
디자인, 공예와 기술 사이에서 참신한 발명품을 만들고 있지요. 도미닉의 작품은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부터 도쿄 디자인 갤러리까지 전 세계 박물관과 갤러리에 전시되었어요. 지금은 여러 전문가들과 리틀 인벤터스를 만들어, 전 세계 어린이들이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돕고 있어요.

중학생이 된 딸이 과학발명품 대회에 나간다고 했다. 아빠 앞에서 브레인스토밍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더니 쓱쓱 설계도를 드리고, 뚝딱뚝딱 무언가를 만들었다. "쓰러지지 않는 의자" 라면서 열심히 가족 앞에서 PT를 했다. 예선 통과 후 전시회를 하고, 심사 면접도 보았다. 하지만 아쉽게도 1차 전시회를 끝으로 철수했다. 그래도 기특하다. 뭔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려는 노력이 대견해 보였다. 발명에 도전하는 딸을 위해 나는 이 책을 신청해서 함께 읽었다. 이 책은 발명이란게 뭔가 어렵고 특별한게 아니라 우리의 일상 속에서 쉽고 재밌게 상상을 통해 펼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리틀 인벤터스>
전 세계 아이들이 발명 아이디어를 보내면 예술가, 디자이너,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실제 모형, 애니메이션, 3D이미지로 만들어 준다. 이 발명품은 온라인, 오프라인 전시회에서 볼 수 있다.
홈페이지 : little inventors.org

아이들의 멋진 아이디어는 실제로 만들어 주기도한다. 야외에서 낙서를 할 수 있는 '스카이콩콩 연필', 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열 나무', 우주에서 살기 위한 '우주 속의 집' 증 많은 가능성과 어려을 과제가 숨어 있는 아이디어는 우주까지 보내질수도 있다.

아이들은 각자의 상상을 현실의 제한에서 벗어서 자위롭게 꿈꾼다. 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

지구과학에 대한 주요 개념을 재밌는 일러스트와 쉬운 설명으로 아이들은 즐겁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미지의 우주에 대한 정보도 알고, 우주 쓰레기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살펴보고, 자신이 직접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거나 제안해 볼 수도 있다. 이 책은 일방적인 정보책 혹은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포트폴리오처럼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챕터별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해 보고 아이가 직접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도록 구성되어있다. 망원경, 인공위성, 타임머신까지 우주 최고의 발명품을 향해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다. 자신이 그린 우주 발명품 아이디어를 리틀인벤터스 사이트에 직접 공유해 볼 수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우주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배우고, 현재 개발된 우주 과학 기술을 엿볼 수 있다. 나아가 내가 만약 우주인이 된다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우주를 향한 도전, 미래 우주의 모습을 상상하기 등 다양한 주제로 재밌게 아이디어를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인이디어를 <리틀 인벤터스>에 업로드한다면? 자신의 발명품을 전세계 사람들과 공유할수도 있게 될것이다. 어쩌면 운이 좋다면 자신의 아이디어가 선정되어 실제 발명품으로 현실에 나타날지도 모른다!

아이들의 잠자는 상상력을 깨워주는 최고의 책이다. 과학자의 눈으로 보고, 몽상가의 머리로 생각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스케치할 수 있다. 상상의 자유, 아이디어가 현실이 될 수 있다. 마음껏 상상하고 실수해도 실패해도 괜찮을 수 있는 자유가 있다.

진짜 상상력 넘치는 어린이와 어른이를 위한 최고의 책이다.

*이 글은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서평단을 통해 #명랑한책방 출판사로부터 #협찬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