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려 주는 육아 - 다그치지 않아도 큰소리치지 않아도 마음이 편해지는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송소정 옮김 / 유노라이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육아 강박에서 벗어나 아이와

엄마가 행복해 지는 육아법

미친 4살을 키우는 엄마사람,

사실 나란 여자는 굉장히 성격이 급하다.. 그래서 인지... 내 딸도 성격이 너무나 급하다는것.....

내가 급한성격인건 괜찮았는데... 막상 내 미니미가..급한성격인걸 보니...

한숨만 푹푹 나오기 일쑤..

"엄마의 육아는 기다려 주는것이 전부다" 라는 프롤로그의 제목 부터..내마음을 빼앗아 갔고..

내가 원하는 해답이 이 책에 있었기에..

정말 이 책을 단숨에 끝까지 다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모든 엄마들이 그렇겠지만...특히나 나란 여자의 마음을 너무나 잘 아는것 같아서 정말 책속으로 빠져들어가버릴 수 있었던것 같다.

육아가 뜻대로 되지 않는 엄마..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엄마. 지금 잘 하고 있는지를 알고싶은 엄마...

내가 정말 무릎을 탁 치고 깨달음을 얻었던 내용을 나열해보자면,

자신의 육아에 무언가 문제가 있다고 느껴진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냥 내버려 두는것 입니다.

무슨 일이 생겨도 남들에게 말으 듣더라도 일단 내버려 둡니다. 이게 쉬우면 내가 이미 했겠지... 안쉬우니깐 이런거 아닙니까 하고 질문을 할때쯤

책에선 이런말을 해놓았다.

자신을 믿는것 = 자신감

따라서 자신감이 낮아서 자신을 좀처럼 믿지 못하는 엄마는 육아를 자기를 비난하는 도구로 사용을 한다. 육아자체가 문제라기 보단 엄마의 자신감이 부족해 문제인것이며 자신감이 없으니 자신의 육아에도 자신감이 없고..자신안이 아닌 밖에서 좋은 육아를 찾는다.. 라는 이말..

어쩜 정확하게도 진단 한말이 아닌가 싶어 찔리기도 했고 다시금 내 자신을 반성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다.

프롤로그에서만도 이렇게 내가 원하는 답을 얻었는데.

목차를 보면... 더욱더 빠져들지 않을 수 없는 내용들이 많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나뉘고 세분화 된 내용들이 있다.

정말 어떻게 내마음을 정확하게 꼬집었나 싶을 정도로 내용들도 알차다..

그러면서 더 강한 엄마를 위한 마음 혁명이란 주제로 각 장의 내용을 축약해놨기에 한번더 되새겨볼 수 있을 수도 있게 되어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를 고민하던 찰나에... 이 책을 읽어볼 수 있게 되었다

모든 육아는 사실 엄마의 자신감에 의해 달렸다는걸 여러 책에서 이야기 했지만.. 크게 와닿지 않았다...왜냐면 그 내용들이 너무 허무맹랑하거나..나랑은 전혀 관련없는 내용인것 같은...그런 설명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에선 정말 내가 느끼는 감정들에 대해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나와 같은 관점으로 내 질문에 대한 대답과 지금 내가 처한 상황에 대한 설명과 해답을 제시해주는것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다른 책에서도 다뤘지만.. 나에게 크게 다가 오지 않았던 내용들이 이 책에선 하나 하나 케이스별로 다 내이야기 같이만 느껴져 더욱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던것 같다.

이 책의 내용처럼

난 오늘 부터 내 아이를 그대로 인정하고 내 자신도 인정하며... 믿고 기다려보기로 한다

조바심 내지 않고 기다림을 아는 그럼 엄마 마음으로 아이마음을 믿고 기다려 주는 그런 엄마가 되자고 다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