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야! 나는 너와 달라 / 친구야! 나는 너와 같아 한울림 지구별 그림책
콘스탄체 폰 키칭 지음, 최성욱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권의 책이지만 두가지의 이야기가 있는 '친구야 나는 너와 달라/친구야 나는 너와 같아' 에요. 이 책에는 다양한 특징, 생김새, 국적, 환경, 나이, 성격, 인종, 장애유무 등 다르지만 같은 점을 찾아 21명의 친구들이 서로의 이야기로 이어가는 형식의 내용이에요.

제목이 앞뒤로 나뉘어 앞으로 읽은 후 뒤로 뒤집어 읽어보는 재미가 있네요. 두권의 책을 읽는 느낌이 들었어요.

나는 너와 달라. 왜냐하면...
나는 너와 같아. 왜냐하면...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되요.

단순히 다름과 같음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 속에는 인종차별, 종교문제, 장애인에 대한 편견, 난민 문제 등 다양한 사회적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하지만 어두운 이야기들을 천진난만한 아이들의 눈높이로 희망과 용기의 이야기를 전달해주고 있어요. 서로 다른 친구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야기하며 우리가 갖고있는 고정관념을 생각하게하고 그 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내용들이 아이와 함께 읽어보기에 좋았어요.

그리고 이 책은 글 중간중간 글자대신 그림이 삽입되어 단어를 생각하며 재미있게 읽어 볼 수 있어요.

전세계 우리 모두는 각자 다르지만 더 많은 공통점이 있어요.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공감한다면 그 다름도 같음으로 바꿀수 있을거에요. 아이에게 편견없이 친구를 소중히 생각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이해하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을 알려 줄 수 있는 고마운 그림책이었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