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정중할 것 - 과거, 상처, 인간관계, 스트레스로부터 온전히 나를 지키는 지혜
호르스트 코넨 지음, 한희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과거, 상처, 인간관계, 스트레스로부터 온전히 나를 지키는 지혜
호르스트 코넨 지음 <나에게 정중할 것>

흔히들 나를 사랑하자고 한다. 자존감을 가지고 살다고도 한다.
나는 그동안 나에게 정중하지 못했다는 것을 너무도 잘 안다. 자존감이 거의 없다시피 해야 했다고 할까.
나이 먹어감에 나를 사랑하지 못한 것을 후회할 때쯤 만난 호르스트 코넨의 <나에게 정중할 것>이다.
우선 나를 파악하며 나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Take Care라는 말을 처음 들어본다. Take Care라는 표현은 상대방을 어떤 해로운 것으로부터 보호하거나 누군가에게 좋은 일만 일어나기를 빌면서 쓰는 표현이다.
"당신을 잘 지키세요!"

나는 과거에 엄청나게 연연해 한다. 바로 전에 만났던 사람과의 대화에서조차 내가 뭘 잘못한건 아닌지 신경을 쓰기도 한다. 또 어떤말을 전해들었을 땐 급 후회를 하며 왜 그랬을까 하며 자책을 하곤 한다.
첫장의 과거에 연연해하는 나에게를 보자마자 나를 떠올리게 되었다.
결국 과거의 기억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나는 내면의 괴물을 다루는 방법(Take Care)을 연습할 필요가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난 늘 스스로에게 부담을 준다. 그래서 스트레스 지수가 늘 높은가보다.
과거 워킹맘으로 일할때도 슈퍼우먼 컴플렉스가 있었을 정도니까. 중압감과 완벽주의에 대한 스트레스는 정말 엄청났음에도 손을 놓을 수 없을 때도 있었다.
나 뿐만이 아니라 요즘은 스트레스와 중압감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자에게 맞는 자기 관리법을 찾아함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심플한 삶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요즘 버리는 삶이 유행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스트레스나 중압감을 덜어내는데 도움이 된다니 놀랍다.
'노'라고 대답할 수 있는 것도 필요하다. 늘 거절하지 못하는 나에게 필요한 부분이었다.

3장은 스트레스와 짜증에 시달릴 때에 관해 나온다. 결국 스트레스를 이기는 것은 긍정적인 자기 주문이며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살면 살수록 힘든것이 인간관계다. 4장에선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유형별 어려운 사람을 대하는 방법은 꼼꼼하게 읽어보게 된다.
나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나는 이미 조금씩 변화려고 노력중이다.
자존감이란 것조차 모르고 살았던 적에 비하면 엄청나게 나를 사랑하고 있는 중이다.
삶을 즐기기 위해, 충분히 웃기 위해, 스트레스 중압감, 완벽주의는 좀 멀리하고 싶다.
역시 뭐든 연습이 필요함을 느끼지만 <나에게 정중할 것>을 읽는 내내 나를 사랑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일 조금씩 행복해지자.

저자 호르스트 코넨은 독일의 심리학자로 저면한 인성코치이자 자문가이다. 사람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잠재된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하고 직업적인 면에서나 개인생활에세도 균형과 만족을 찾을 수 있도록 연구과 상담을 하고 있다고 한다.
<나에게 정중할 것>을 선물해준 호르트스 코넨에게 감사하다고 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