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같은 여자 그림 보는 남자 - 서로를 안아주는 따스한 위로와 공감
유경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볼 줄 모르는 사람, 그게 바로 나였다.
봐도 모르니 재미가 없었다.
그런데 이젠 그림을 자꾸만 보게 된다. 나이가 먹어서인지, 인생을 좀 더 많이 살아서인지 잘 모르겠다.
그저 그림에서 마음의 위안을 얻게 된다고 할까.
그림에서 인생이 보인다고 할까.
이 책을 보면서 깨달았다. 그림에는 화가의 인생이 녹아 있기 때문이었다.
고통을 담은 인생을 위기를 기회로 삼아 그림을 그려냈기 때문이었으리라.

표지가 참 예쁜, 제목이 아름다운 <그림 같은 여자 그림 보는 남자>다.
책엔  화가들의 사랑, 인생, 가족, 성공, 취향 이렇게 나누어져 있다.
화가들의 그림에 있어 사랑을 빼고는 이야기 할 수 없을 것이다.
사랑하는 연인을 화폭이나 조각에 담아내며 시대나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사랑을 담아냈다.
노총각 피그말리온의 이야기, 조각가인 그는 조각으로 여인을 만들었고 사랑의 신인 비너스에게 그녀를 살아있는 여인으로 만들어달라고 간청을 한다.
정말로 여인이 된 그녀는 갈라테이아라는 이름을 붙여주었고 갈라테이아는 파포스란 이름의 딸도 낳았다.
피그말리온 신화에서 파생된 피그말리온 효과의 본 뜻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지지 않을까, 결국 나 자신에게 있는 것이었다.

화가들의 인생은 어찌 그리 하나같이 어두운지 모르겠다.
하나같이 가난했는데 가족때문이기도 하며 스스로의 능력이 부족하기도 하다.
우리는 돈이 없으면 불행하다고 여기는 사람이 많은 반면 가난으로 고통받았지만 자존감과 자긍심 그리고 자기애를 지녔던 인물들이 많다.
레오나드르 다빈치, 미켈란젤로, 클로드 모네, 빈센트 반 고흐 등이 평생 돈 걱정 속에서 살았다고 하는데 레오나드르 다빈치는 천재였지만 뒷심이 부족해 일을 맡으면 끝까지 해낸 적이 들물었다고 한다.
남아있는 열다섯 점의 회화 작품 중 미완성 작품이 3분의 1이나 된다고 하니 알만하다.
많은 예술가들은 아버지와 싸웠으며 그리고 자식 농사도 형편없었다고 한다. 로댕이나 피카소의 자식들은 무능력자인 금치산자나 다름없었으며 미켈란젤로, 보티첼리, 레오나드로 다빈치, 카라바조, 뭉크, 베이컨 등 수많은 예술가들은 독신으로 살거나 동성애자였기에 아이를 낳지 않았다.
렘브란트는 모든 자식의 죽음을 경험해야 했다.
요즘 여러 스캔들로 정치나 연예계를 불문하고 시끄럽다. 예술가들은 어떻게 스캔들은 자신의 작업과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결과를 낳았을까? 상처받고 그냥 좌절했을지 그것을 발판으로 삼아 마음속 칼을 갈아 예술적 혹은 철학적으로 승화시켰을까?


카사노바가 여성과 음식을 좋아했다는 것은 알았는데 피카소도 미식가였다니 새로운 사실이다. 식탁을 캔버스처럼 생각했다니 가정부가 힘들었을 것은 당연하다.
책을 읽는 여자를 위험하게 생각해야 한다? 우리 남편이 보면 기겁할 일이겠지만 어쩌면 자기만의 세계에 빠질 수 있기에 위험하긴 할 것 같다.
그림과 이야기 그리고 인생을 이야기하는 <그림 같은 여자 그림 보는 남자>
따스한 위로와 공감을 담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