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달 학습법 - 초등 1~3학년을 위한, 초등학교 월별 과제를 활용하여 아이의 능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법
이지연.박유미 지음 / 시공사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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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도 벌써 2주째 되어가고 있는데, 초등학교 입학시킨 엄마들 요즘 전전긍긍 많이 할 것 같다.

아이와 함께 등교하며 아이가 끝나기를 기다리며 오늘은 잘 적응했을지, 뭔 일을 저지르지는 않았을지 친구들과는 잘 지내는지 밥은 잘 먹는지 아이가 학교에서 나오는 순간까지 걱정을 하고 있을 시기다.

요즘은 일찍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다녔어도 이상하게 학교라는 곳은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시공사에서 시기적절하게 출판된 <초등 1~3학년을 위한 열두달 학습법>이다.

초등학교 월별 과제를 활용하여 아이의 능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법이란 부제가 눈에 띈다.

아이를 처음 초등학교에 보내는 엄마들의 대부분 걱정이 그림일기, 과학상상화, 체험학습보고서, 독서감상문등 다양한 학교의 행사나 과제물을 너무도 어려워한다.

아이도 잘 모르고 엄마도 잘 모르다 보니 대충 해가거나 제출하지 않거나 아니면 엄마가 아이의 숙제에 너무 개입해 결국 아이 혼자는 스스로 할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이 책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들을 위해 구상한 것으로 저자 역시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들을 둔 엄마로서, 그리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서 쓰였다고 하니 공감가는 부분이 많다.

책은 연간 플랜을 정해 3월부터 다음해 1,2월까지 구상해 주고 있다.

그림일기부터 4,5월에 과학의 달을 맞이한 과학상상화나 발명품대회, 여름방학 체험학습 보고서, 독서 감상문이나 독서감상화 그리고 방학동안 엄마가 할 수 있는 선행학습도 다뤄준다.

그림일기나 일기, 요즘 애들 매일 학원 다니고 특별한 일도 없는 날이 대부분인데 그날이 그날인데 도대체 뭘 쓰고 그려야 한단 말인가.

엄마들도 아이들도 참 어려운 것이 일기다.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과학상상화나 발명품대회는 정말 고등학교까지 있는 행사다.

발명품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몰라도 정말 어려운 과제다.

그런데 아이들 과학상상화나 발명품대회에서 정말 많은 것들이 나오고 실제 우리 생활에 쓰인다는 것이 사실이다.

특허도 내서 돈도 벌고 있는 아이도 있다니 놀랍지 않나.

​월별 플랜과 과제에서 단계별 훈련법이 나와 있는 것은 물론 아이들의 실제 그림과 이야기가 함께 해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것 같다.

어짜피 겪어야 하고 해야 할 과제물이라면 엄마가 먼저 알고 적절하게 지도하는 방법이 제일 인 것 같다.

아이 스스로 과제하는 힘도 그리고 과제를 이용해 창의성까지 기를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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