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루터는 종교 개혁을 일으켰을까? - 레오 10세 vs 마르틴 루터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30
이성덕 지음, 남기영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정에서 펼쳐지는 교과서 속 역사 이야기 왜 루터는 종교 개혁을 일으켰을까?

역사 속 라이벌들이 한자리에서 재판을 벌이는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은 원고와 피고, 다채로운 증인들의 흥미진진한 법정 공방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도 알게 되고 여러가지 배경지식을 키우게 됩니다.

 

마르틴 루터는 타락한 중세 로마 카톨릭교회를 개혁하여 성서에 기초한 참된 기독교회를 세운 종교 개혁의 영웅으로 칭송받고 있습니다.

루터가 처음부터 종교 개혁을 하거나 새로운 교회를 만들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새롭게 발견한 복음의 이해에서 볼 때 당시 면죄부 판매로 대변되는 로마 카톨릭교회의 타락과 이를 정당화시키는 신학적 근거들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루터는 개인적으로 종신 서약을 저버리고 수년원을 뛰쳐나온 수녀와 결혼하는 파계도 저질렀으며 무엇보다도 '하나의 거룩하고 보편적인 교회'를 분열시켰습니다.

 

사실 종교에 관련된 책들은 아이도 어른도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분야이기도 한데요.  

루터 당시 타락의 화신으로 비판받았던 교화 레오 10세가 자신과 로마 카톨릭에 대해 부당하게 평가하여 명예를 훼손시키고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루터를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에 고소해 왔는데요. 이런 설정이 아이들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데 무척 쉽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레오 10세 교황과 김딴지 변호사, 피고 루터와 이대로 변호사 그리고 명판결 판사와 여러 증인들이 펼치는 공방이 참 재밌습니다.

글만 있다면 더욱 힘들었을 책을 재밌는 삽화나 명화그림까지 있어 쉽게 넘어가기도 합니다.

우리딸도 삽화를 더욱 재미있게 보고 이해하는데도 쉽고 좋다고 하더라구요.

열여라 지식 창고도 사진과 함께 있어 마치 여행을 다녀온 듯 배경지식을 확실하게 해주기도 하고 휴정인터뷰는 자칫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해주어 좋습니다.

 

아이보다 제가 더 재미있게 보게 되는 세계사법정은 중학교와 고등학교까지 연계되어 공부할 수 있어 더욱 유익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