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해볼까요! - 벤저민 그레이엄이 들려주는 주식이야기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17
안동훈 지음, 조규상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아이가 "엄마 주식이 뭐야?" 묻더라구요. 사실 대략적인 것만 알지 정확하게 설명하기 참 어렵고 또 아이가 이해도 못하더라구요.

말만 경제공부 중요하다고 했지 주식이니 주가니, 금리, 환율 등 너무 어려운 용어들조차 아이에게 설명하지 못하니 저도 다시 배워야겠다는 생각부터 들었습니다.

 

어른들은 주식투자라 하면 워렛퍼핏부터 생각하고 주식으로 일확천금 꿈을 꾸기도 합니다.

그러나 책은 가장 기본적인 경제부터 주식회사,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방법 그리고 현명한 투자까지 친절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눈높이 맞춰 나온 책이지만 사실 제가 공부를 하게 됩니다. 쉽게 나오니 이해도 쉽고 좋네요.

 

주식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것으로 사람들은 기업에 투자하고, 또 기업은 투자 자금을 바탕으로 기업을 운영해 다시 투자자들에게 이윤을 돌려주는 것입니다. 주식은 경제 활동을 하는 데 꼭 필요하며 경제의 흐름을 읽는 데도 큰 도움이 되지요.

주식 투자하면 가치 투자라른 말을 많이 듣는데요. 가치 투자 이론의 창시자가 벤저민 그레이엄입니다. 베저민 그레이엄은 어렸을 때부터 현명한 투자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사실 정당한 경제 활동인 주식 투자가 투기를 하기 때문에 주식은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잘못된 상식보다는 정확한 주식 투자가 무엇인지 알려줄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아이는 은행 계좌를 처음 만들때도 신기해 했는데요.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는 증권 계좌를 만들어야 한다고 하니 자기도 만들어 달랍니다.

그리고 용돈을 모아 주식이라는 것도 사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신문에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주식가격표도 보여줬답니다.

주식회사도 굉장히 많고 가격도 다양하다는 것에 아이는 많이 놀라더라구요.

좀 더 깊이 들어가 코스닥과 코스피도 조금 더 설명해주고 워런 버핏이 가치 투자를 중요시하고 지금도 주식 투자자로 유명하다는 이야기도 했지만 가치 투자에 대해선 조금 어려워하더라구요.

 

조금 어려운 내용도 있었지만 아이와 같이 이야기하며 주식 투자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고 아이도 경제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안겨주는 경제이야기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