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천년의 질문 1~3 세트 - 전3권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년 만에 드디어 조정래 작가의 장편소설 <천년의 질문> 전 3권이 출간되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를리 없는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 등 대하소설 베스트셀러 작가 조정래

이번 <천년의 질문> 직전 <풀꽃도 꽃이다>도 역시 베스트셀러로 많은 사람들이 읽은 책일 것이다.

이번 시간은 제목에서부터 흥미를 가지게 한다.

띠지의 조정래 작가의 말 '오늘, 당신에게 대한민국이란 무엇입니까?'

국민에게 국가란 무엇인가

국가가 있는 이후 수천 년에 걸쳐서 되풀이되어온 질문,

그 탐험의 길을 나서야 하는 게 너무 늦은 것은 아닌가.

 

 

 

 

 

 

<천년의 질문>1권의 시작은 대학 선후배이자 시사주간지 기장 장우진과 사회학과 시간강사 고석민이 오랜만에 가진 술자리로 시작한다.

두 사람의 오고가는 대화속에 플라톤의 말 '국민이 정치에 무관심하면 가장 저질스러운 정치인들에게 지배당한다.'라는 말이

왜 자꾸 내 귀에 맴도는지 내 스스로 정치에 무관심 했음을 생각하게 되며 아마도 국민 대부분이 그렇다는 생각에 반성도 하게 된다.

장우진과 고석민은 대학때 동아리 '세상바꿈'으로 만났고 장우진이 회장이었다.

세바동은 학내 투쟁은 재단 이사장실과 총장실 점거 농성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학교 측에서는 가장 악질들로 찍힐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고석민은 왜 교수를 한다고 했는지 참 내가 생각해도 답답할 노릇이다.

교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을까 싶다. 사회학으로 좀 더 공부하고 교수를 꿈꿨던 고석민은

모교측에서 시간강사 자리도 내어주지 않으리라 생각하지 못했다니 현실을 몰라도 너무 몰랐던 것이 아닐지......

그렇게 떠돌이 시간강사가 되었고 그나마 밥벌이 하던 와이프 출판사가 부도가 나서 직장까지 관둬야 했다.

어떨 수 없이 고석민은 고향 선배인 윤현기 국회의원의 대필 작가가 되었고

장우진 선배의 회사에 칼럼을 내기를 소원한 윤현기 국회의원의 부탁을 하러 나온 것이다.

두아이의 눈이 공포스러웠다는 고석민의 말...자기의 경제력이 그렇게 밖에 안되어서 밥벌이를 해야 하는 일을 찾아았다는 것이다.

장우진은 한숨이 깊어질 수 밖에 없었다.

 

1편의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되며 흡입력이 좋아서 금방 읽혀 나간다. 역시 믿고 보는 조정래 작가의 장편소설이다.

학교 선후배인 두 사람의 이야기로 시작되지만 재벌기업, 국회의원, 변호사, 기자, 학자까지

권력, 돈과 명예를 위해서라면 가족마저 등지는 전쟁같은 이야기가 전개된다.

저자 조정래는 이 장편소설을 위해 어마어마하게 사회 각계각층에서 심층 취재와 치밀한 자료 조자를 했을 것이다.

정치 잘 하라고 뽑아놓은 국회의원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개인의 욕망, 거대 자본으로 대기업, 지금의 무거운 현실을 적나라하게

말하는 현실주의적 소설이다.

책을 보며 우리네 현 상황이랑 비슷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며 흥미진진하게 읽으면서도 생각하게 만드는 묘미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