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아재의 제2라운드 투자 수업 - 월가에서 천당과 지옥을 오가며 터득한 이기는 투자 원리
최한철(월가아재)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인 월가아재는 시카고 옵션거래소에서 금융 경력을 시작했다. 이후 데이터과학자 분야로 월가의 투자은행 라자드, 인공지능 핀테크 스타트업 켄쇼테크놀로지, S&P 글로벌 뉴욕 본사의 수석 데이터과학자로 일했다.

현재는 인지과학과 인공지능을 금융에 접목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뉴로퓨전을 운영하며 가치투자 과정을 반자동화하는 플랫폼인 Valley AI를 개발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월가아재의 과학적 투자'의 운영자 이기도 하다. 컬럼비아대에서 데이터과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 킹스칼리지 런던에서 파트타임으로 뇌과학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개인투자자에게 투자에 대해 조언할 정도를 넘는 경력과 학력을 가진 사람이다. 이 책은 투자 입문자에게 조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집필하였으므로 투자마인드와 투자의 현실, 각 투자방법에 대한 의견, 경제적 자유에 대한 의견 등을 다루고 있다.

하나씩 살펴보자.

확률적 우위

현실은 장기적으로 확률에 수렴한다.

카지노는 이용자의 승률을 50%이하로 설정된 게임을 설치한다. 이용자는 운이 좋아 대박을 가질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확률에 수렴할 수 밖에 없다.

우위를 가지기 위한 요소 : 시황분석, 기업가치평가 정성적 리서치 등

자금력의 우위

마팅게일방식.

마팅게일방식이란 먼저1을 배팅한뒤 지면 2배인 2를 배팅하고 지면4를 배팅하는 기법이다.

이 방식의 이점은 마지막 배팅의 승리로 기존의 실패를 전부 상쇄하고도 1의 이익이 난다는 것이다. 될때까지 할 수 있는 자금력의 우위가 필요하다.

우위를 위한 요소: 분산투자.패배에도 게임을 지속하는 자금력은 리스크분산과 같다.

절제의 우위

주식시장에서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실패를 곁에 두어야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실패에 익숙하지 않다. 실패에 큰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평정심을 유지하기 어려운 것이다.

우위를 위한 요소 : 일관성 있는 투자철학과 전략을 지속.

자신이 위 세가지 중 어떤 우위를 가지고 있는지 평가해야한다.

어떤 우위도 없다면 어떻게 시장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겠는가.

차라리 S&P500과 같은 시장지수에 투자하는 편이 낫다.

초과수익의 자격

당신은 투자로 돈을 벌 자격이 있는 사람인가?

당신이 시장보다 초과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작성해보자.

무엇인가. 이것이 투자철학이다.

가치투자의 투자철학

나는 주식 시장 참여자 평균보다 똑똑한 편인가.

매매 상대의 입장에 서보라.

'나는. 언제나 누군가와 반대로 매매를 하고 있구나'라는 자각이 필요하다.

개인투자자가 나가야 할 길

투자 공부의 가장 중요한 기본기는 기본회계지식과 기업 가치평가이다. 자신이 차트매매를 하든 퀀트 알고리즘 매매를 하든 저평가주식에 투자하든 기본 회계지식은 필요하다.

*****

이 책은 투자의 현실을 직면하게 해 주는 책이다. 초보 투자자나 입문한지 얼마 되지 않은 투자자의 장밋빛 미래보다는 현실적으로 초과 수익을 달성하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고된 일인지 알게 해주는 책이다. 이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매수 버튼을 누른다는 것은 누군가는 그 주식을 매도하고 있다는 뜻이다. 누가 옳은 판단을 내린 것일까. 주식투자를 쉽게 생각하는 사람이나, 특별한 노력 없이 단기간 초과수익을 달성한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