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플라톤의 대화편 현대지성 클래식 28
플라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크라테스는 유명한 철학자이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사상을 글로 남긴 적이 없다. 그래서 플라톤의 기록으로만 남아있다. 그 대표적인 글을 모은 책 바로 이책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파이돈 향연'이다.

이 책은 몇가지 장점을 가진다. 일단 네개의 다른 이야기는 조금씩 다른 주제를 담는다. 분야도 다르고 분량도 나뉘니까 어려운 철학의 두꺼운 분량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적고 느린 호흡으로도 천천히 따라갈 수 있게끔 해준다. 또한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적은 글이 아니라 '청자'가 존재하여 서로 대화를 이루기 때문에 주된 내용을 설명하고자하는 말들이 많아 이해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여러 상황 설명이나 각주 등이 잘되어 있다.

우리가 철학을 해야하는 이유를 느끼게 해준다. 소크라테스의 실천적인 사유와 변증이 도드라진다. 그냥 세상의 원래 그런 이야기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던 이에게 조금만 더 분별력을 가지고 철저한 분석과 논증의 태도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자기반성, 객관적 성찰, 체계적인 사고과정을 느껴볼 수 있다. 대화를 따라 읽다보면 홀린듯이 집중하여 나도 그 주제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된다. 정의나 삶, 사랑에 관한 주제를 자연스레 풀어간다. '맨프럼어스'나 '대학살의신'과 같은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