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유치원 - 우리 아이 문해력 발달의 모든 것
최나야 외 지음 / EBS 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문해력 유치원 프로그램이 방영된다는 소식을 들은 지가 1년이 채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문해력 유치원' 책이 출간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에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영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아이들의 기초문해력을 키우는 12가지 테마 93가지 문해 놀이 활동이 수록된 책이다.

집에 EBS문해력 놀이 활동북(모양, 소리)도 있어 더욱 관심이 가는 책이었다.


이 책 '문해력 유치원'은 유아의 기초문해력/이름/디지털 미디어/환경인쇄물/글없는 그림책/놀이터/대근육/장보기/요리/놀잇감/도서관/자모책/식당의 총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5장 <글없는 그림책 : 그림도 읽을 수 있어요> 부분을 살펴보려고 한다.

책육아 하는 엄마들이 많은데 기본적으로 책 읽어주기의 경우 책 읽어주는 사이 사이 충분한 상호작용이 필요하고, 의외로 아이가 책에 집중하지 못할때 책 내용을 물어보며 집중을 유도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책에 관심없는 아이를 책의 세계로 끌어들일 수 있는 것이 '글없는 그림책'인데 '글없는 그림책'은 아이가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해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글없는 그림책의 효과는 참 놀라운 것 같다.

시각 문해를 키워줌으로써 아이의 이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언어와 인지발달 및 창의성 발달, 논리적인 사고능력, 미적감각, 감수성 제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글없는 그림책'을 읽어주는 사이사이에 개방적인 질문을 한다거나 '글없는 그림책'을 읽고 그림책의 장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배열하는 활동을 통해 엄마와 아이의 상호 작용이 많이 늘어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글없는 그림책'에서 장면에 맞는 의성어, 의태어를 연결하여 소리와 움직임을 찾아내는 활동을 통해 아이의 문해력도 많이 증진시킬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된다.

'글없는 그림책'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아이가 책읽는 즐거움을 느낀다면 책에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이 책에 아이가 부모에게 그림책의 그림만 보고 이야기를 꾸며 말하는 활동도 소개되는데 재미있어보인다. 많은 등장인물이 등장하는 그림책으로 해보면 더 효과적일 것 같다.

그리고 옛이야기 그림책을 가지고 역할극 놀이를 하듯 조부모님 포함 여러 가족이 참여하는 그림책 읽기도 아이와 꼭 한 번 해보고 싶다.


책에 여덟가지 문해활동이 제시되어있는데 그 중 '물방울 마인드맵 그리기'를 살펴보려고 한다.

추천연령은 4, 5세 및 저학년이고, 난이도 4에, 소요시간은 30분이다.

기대되는 효과는 주제와 관련된 단어를 떠올리고 적어보면서 어휘력을 발달시킬 수 있고, 단어를 범주별로 분류해보면서 상위어휘인식을 기를 수 있다고 한다.

기초문해요소로는 기초읽기, 수용 어휘력, 기초쓰기를 요한다.

준비물은 비와 관련된 그림책, 물방울 모양 접착식 메모지, 스케치북 또는 도화지, 필기구, 비와 관련된 사진 글자 카드로 단순하다.



활동을 살펴보면 아이와 비와 관련된 그림책을 함께 읽고 비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함께 생각해서 물방울 모양의 접착식 메모지에 하나씩 적는다.

나온 단어들을 비슷한 종류끼리 분류한뒤 이를 마인드맵으로 구성한다.

단어를 같은 종류끼리 모아 보는 활동을 통해 상위 범주에 대한 개념도 생길 것이다.

혹은 상위 범주를 주고 나서 단어를 떠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된다.

아이가 단어를 잘 못 떠올릴 때 해결 방안도 나와 있으니 책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부록으로 자모 소리값 카드, 상징 인식 카드도 수록되어 있어 나중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문해력 유치원' 책에 4,5세 및 저학년을 위한 활동들이 많이 나와 있어 추후 우리 아이의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문해력 유치원' 책에는 놀이터, 도서관, 마트 등 실제 생활 장소에서 만날 수 있는 글자와 친해 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있어 아이도 다양한 문해 활동들에 금방 친숙해 질 듯하다.


- 본 서평은 EBS BOOKS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