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 어른과 아이가 함께 배우는 교양 미술
프랑수아즈 바르브 갈 지음, 박소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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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미적감각과 심미안,

창의력을 키워주고자

미술관이나 전시회를 찾으시는 맘님들

많이 계시죠?!

진남매를 키우고 있는 저 역시

기회가 된다면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고

오감을 사용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미술관이나 전시회를 종종 방문하곤 하는데요.

가끔 미술작품을 감상한 뒤 아이가 받아들이는

또는 얻어오는 효과가 미비하거나

아이의 반응이 시큰둥할 때

'미알못인 내가 사전 준비를 덜했나?!'

'그림과 작가에 대한 접근이 잘못된건가?!'하는

의문이 생기면서 어느 순간

'역시 미술은 어려워!'라며

미술관에 발 길을 끊게 되더라구요.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난 아이들만 누리고

감상하는 것이라 여겨진 미술이

사실은 연령별 맞춤 감상법을 알고

접근 방법만 달리하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라 알려준 책이 있어

오늘 소개해보려 합니다.


미술을 보는 안목을 기르는 법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프랑수아즈 바르브 갈 지음 / 박소현 옮김

동양북스


여태껏 접해보지 못한

어쩌면 조금은 생소한 제목의 이 책은

어른과 아이 모두의 시선에 알맞는

미술 감상을 위한 올바른 가이드를

1부와 2부로 나누어 제공해주고 있어요.


가이드라고 해서 딱딱한 어투로

지금까지 해왔던 당신의 방법은 다 틀렸고

이렇게 바꾸세요!가 아닌

미술감상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것이고,

당신의 미적 안목에 자신감을 갖고

내 아이의 태도와 경험을 존중하며

그 안에서 미술에 접근하는, 그림에 다가가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답니다.


미술을 보는 안목을 기르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1부 마지막 부분에서는

미술과 친해지는 연령별 맞춤 감상법과

문답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후에 진남매에게도 꼭 활용해보고싶어

이 부분 눈에 불을 켜고 정독했네요.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2부에서는

아이와 함께하는 미술 산책이라는 주제로

30개의 미술작품에 대한 해설과 함께

5~7세, 8~10세, 11~13세

아이 연령별 이해 수준에 맞춰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어요.

5~7세의 경우 작품에서 보이는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작은 부분까지

세세히 설명해주고 있고


11~13세의 경우 그림 속 배경지식과 함께

연관된 다양한 작품들도 함께 이야기하고 있어

미술 지식의 스펙트럼이 방대해질 것 같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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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을 읽으면서

생각하게 된 점 중에 하나는

그동안 아이를 위한다고 관람했던 미술 작품들이

과연 아이의 관심 분야를 고려한 선택이였는지

그림의 감상보다는 지식을 주입하려고 했던

엄마의 욕심으로 사용된 것은 아닌지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책 속에서 이야기하고 있던

"뭐가 보이니?"라는 질문을 항상 생각하며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아이와 미술관 나들이 다녀와야겠어요 :)

미술 작품, 어떻게 감상해야 하는지

어렵게만 느끼지 마시고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을 통해

아이가 본 것을 언어로 표현하고

친구처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과 행복한 경험이 되길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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