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3
이광연 지음 / 한국문학사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

수학..하면 드는 단편적인 생각들은

1) 학교에서 배우던 풀기 어려운 문제들.

2) 어른들이 말하던, 수학 못해도 산다.. 돈 계산만 할줄 알면 된다.

3) 학교에서 배우던 어려운것들 사회에 나오면 써먹는거 하나도 없다. 등등이다..

그리고 생각나는 하나는 수학선생님 하시던 말씀.

4) 한강에 있는 많은 다리들은 전부 미분적분으로 되어 있다

다 맞는 말일 것이다.

고대 철학자들을 보면 과학자이자 수학자였다. 인문학의 통합체라 할수 있는 철학은 과학 수학과 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보여진다

이렇듯 수학은 인간의 본질적인, 근원적인 부분이라 할수 있을 것이다

1장은 수학을 왜 알아야 하는지를 예를 통해 설명했다

2장은 수학과 음악의 관계를 소개했다

3장은 수학과 경제의 관계를 설명했다

4장은 수학과 영화의 관계를 보여주었다

5장은 수학과 건축의 관계를 설명했다

6장은 동양고전 속에 숨겨져 있는 수학의 원리를 찾아보았다

7장은 수학과 역사 속 인물의 관계를 소개했다

8장은 미술에 적용된 수학에 관해 알아보았다

책의 내용을 보면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한 실생활의 곳곳에 수학은 녹아 스며들어 있다

음악가들이 의식적으로 작품에 피보나치 수를 사용했다던가 작곡가가 악절을 황금비로 나눈다는 것이다.

빅맥지수처럼 수학에 경제에 응용되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고...

복잡한 함수 그래프가 나와서 설명을 하지만 영화에도 수학적 아이디어가 빛난다

건축물도 당연히 수학적 계산에 의해서지만 우리나라 한옥의 꽃문살도 수학적인 원리가 숨어 있다니 놀랍다.

불교 경전에 나오는 '불가사의' 라는 말이 10의 64승 이라는 것도 첨 알았고, 상식으로는 도저히 생각 할수 없는 것 또는 그 이상을 의미 한다고 한다

알지 못했던 고대 수학자들, 라파엘로가 그린 '아테나 학당'에 르네상스 시대의 수학자가 총출연한다.

수학자들의 당대 활약상을 알수 있고, 위대함이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