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유 - 실천하는 교사, 깨어있는 시민을 위한
함영기 지음 / 바로세움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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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올해 학부형이 되었다

제3자, 혹은 방관자의 입장을 취했던 나는 이제 교육에 발을 담근 관계자가 된것이다

초등 1학년을 보낸 이 시점이 교육에 대해 한번 생각해볼 시점이라 생각된다

학생의 문제점, 교사의 문제점, 학부모의 문제점, 학교의 문제점.. 온통 문제점 투성이인 교육의 전반.

안 좋은 뉴스거리에 등장하는 교육관련 일들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양면의 문제와, 양면의 고충들에 대해서는 한번도 깊이 생각해 보지 않았고, 한번도 깊이 있는 뉴스로 보내지지 않아서 단편들만 봐온 나로써는 절름발이 입장에서 비난, 혹은 비판만 해왔다. 그것도 나와는 좀 상관없는 일처럼.

 

교사들은  처리하고 관리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다. 공문으로 하달되는 업무 마감 시한에 쫓겨 처리하다보면 아이들과 함께할 교육적 에너지로 만들 귀중한 시간들이 다 지나간다. 교사들이 아이들에게 집중하고 싶은 마음은 한결같지만 매년 소모적 업무에 귀중한 시간을 빼앗기는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진정한  교육은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것, 수업, 생활지도, 상담등 모든 교육활동의 목표는 이것을 향해야 한다. 전인적 발달을 돕는 것.

 

"정체성을 잃어버린 아이들은 종종 존재감을 확인하기 위하여 일탈한다. 공부를 통해 관심을 끌수 없는 지경에 이른 그들은 자극적 일탈 과정을 시연함으로써 부모와 교사들의 인정을 받으려 한다. 이들에게 부모의 기대는 턱없이 높고, 교사는 무기력 해보이며, 학교는 재미 없다"...p14

 

아이들이 구성해야 할 많은 지기 중에는 바로 기억해 두어야 할 것도 있고, 두고두고 음미해야 할 것들도 있지만 이 모든 지식들운 아이들의 사유와 연결될 때만 가치를 지닌다. 아이들에게서 상상과 사유가 멈추면 교육도 끝이다...p170-171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것중에는 교사에게 대드는 학생, 학생을 지나치게 체벌하는 교사일것이다.

버르장머리 없는 요새 애들이라고 생각했고, 감정 잘 다스리지 못하는 자질이 부족한 교사로만 보였다.. 해결이 안될것 같은 이분분에 대해서도 약간의 해결책(?)이랄까.. 이렇다

수업 부적응, 수업 방해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대화 시도와 무시해돚 좋을 장도의 수업태도라면 주금 여유를 갖을 필요도 있다. 대부분의 행동들은 교사에 대한 도전이라기보다 친구들끼리의문제가 많기 때문이다.

 

초,중 고, 대학까지 만난 은사님들을 생각해보면 많은 지식을 가르쳐주셨고 좋은 회사에 입사할수있도록 신경써주신 대학 교수님보다는 성인이 되었을때 어떤 형태로 바로 드러나지 않지만 '나' 라는 사람의 심성의 밑거름이 될수있는 '어떤 것',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써의 '나'를 을 갖게 해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선생님 훨씬 큰  영향을 끼친것 같다.

 

교육은 바로바로 드러나지 않지만 가치있는 인생을 살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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