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과학 3단계 2 : 좋은 것? 나쁜 것? (그림책 + 실험키트) 우리 과학 3단계 2
우리북스 편집부 지음 / 우리북스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집에서 하는 유아 실험과학 Science Storybook [우리북스 / 우리과학] 3-2

: 좋은 것? 나쁜 것? 그 두번째 이야기

우리과학 체험단을 통해 꺼나씨가 만나보게 된 실험키트는 ☞ 우리과학 3단계 2호 : 좋은 것? 나쁜 것?

미션 수행에 앞서 , 간단히 제품 구성부터 살펴볼까요? (체험단으로써의 예의죠. ㅋㅋㅋ)

우리북스 우리과학단행본+ 실험키트〕는 '과학동화 책 1권과 실험키트 4종. 실험 설명서와 CD'로 구성되어있어요.

실험키트〕에는 실험재료가 소주제별로 팩에 담겨 있고, 단계별로 실험방법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답니다.
게다가 책 뒷면과 설명서에 실린 QR코드로 도입동화와 노래를 들을 수 있어서,
집에서 뿐아니라 외출할때도 간편하게 가방에 쏙 넣어가기만하면 언제 어디서나 과학놀이를 할 수 있어요.♡

우리북스 우리과학은 박스당 총 4개의 실험키트로 구성되어있는데요.

[Step 3-2│ 좋은것?! 나쁜것?! ] 으로도 아래 총 4종의 실험을 할 수가 있답니다`

그리하야, 이번 2회차 미션에서 소개할 실험은 , 혼합물의 분리를 통해 혼합불과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손으로는 힘들어'

어러 개의 거울을 이용하여 무한대의 상을 만들어 보는 '눈도 반짝! 코도 오똑!' 입니다.

▒ 3. 손으로는 힘들어 ▒ _ 초등연계 : 3학년 │ 섞여있는 알갱이 분리
엄마가 콩과 쌀이 섞여 있는 그릇을 뒤적거리고 있어요. 쌀과 콩을 옮기려다 쏟는 바람에 모두 섞여서 콩을 골라내고 있는 중이래요.
엄마를 돕기로 한 나라가 쌀과 콩이 뒤섞인 바가지에서 손으로 열심히 콩을 집어냅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손가락이 아파왔어요.
쌀과 콩을 분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

"꺼나야? 어떻게 하면 콩을 빨리 골라낼 수 있을까?"

"이렇게 손가락으로 골라내면 돼!!"

"그렇게 하면 손가락이 많이 아프다는데?"

"흠. 그럼 어떻게 하지?"

...............................................................................................................................................................................................................................................

다른 방법이 없을까? 골똘히 생각하던 나라가 무릎을 탁 치며 일어났어요.

"엄마! 콩을 빨리 골라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생각났어요!"

과연, 나라가 생각해낸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D

궁금해요? 궁금하면 , 우리과학 실험 키트로 즐기는 간편한 놀이실험 START.

실험3. [ 손으로는 힘들어] │ 물체와 물체가 섞인 혼합물의 분리법에 대해 알아보고, 분리법을 이용하여 분리해봅니다.

▒ 실험 키트 구성 ▒

실험키트는 종이컵2개와 풍선, 철망, 모래,콩,색종이,나무막대로 구성되어 있어요. (가위는 따로 준비해요.)

철망의 크기는 작은 알맹이의 크기보다 크고, 큰 알갱이보다 작은 철망을 사용하여야 분리할 수 있습니다.

▒ 실험 이야기

1단계 │ 컵에 콩과 모래 그리고 색종이를 잘게 잘라 넣어 섞어주세요.

2단계 │ 다른 컵 위에 철망을 넣고, 3가지 혼합된 물질을 철망위에 조심스럽게 부어주세요.

3단계 │ 그물망 위의 물질을 책상에 놓고 풍선을 불어 옷에 비빈 후 책상 위 물질에 대어보세요.

_색종이가 뙇! 붙어 올라와요. 이부분에서 엄청 신기해한 꺼나씨는 침으로 방울을 불어대고 있습니다. ㅋㅋㅋ

4단계 │ 각 단계에서 어떤 물질이 분리되었는지 알아보세요.

_ 확실히 분리가 안된 상태로 실험이 끝나버려서, 철망에선 모래가 풍선엔 색종이가 따로 있게 되었다고 이야기 해주었어요.

분리의 대해서 확실히 인지했다기 보다는 철망이나 풍선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물질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한 듯 보였답니다.`

자 , 이번에 소개할 실험은 본 키트 마지막 실험! 거울과 렌즈로 반사에 대해 알아보는.

▒ 4. 눈도 반짝! 코도 오똑! ▒ _ 초등연계 : 5학년 │ 거울과 렌즈

우리는 "거울이 없어져야 공주병도 고칠 수 있다"면서 거울을 보고 있는 동생 나라에게서 손거울을 빼앗아 달아납니다.

그런 우리에게 엄마는 "세상에 거울이 하나도 없다면 어떻게 될까?" 묻습니다.

..........................................................................................................................................................................................................................................................

"엄마 , 얘 운전해! 그럼 꺼나도 할 수 있어?" (친구로 보이는데, 운전석에 앉아 있다는게 놀라운 꺼나예요. ㅋㅋ)

" 응. 나중에 더 커서 어른이 되면 할 수 있어. 그런데 꺼나야, 자동차 옆에 달린 거울이 없어졌어. 그럼 어떻게 될꺼 같아?"

"음.............. ???? 모르겠어." (아직은 모르는게 맞겠.. 죠? ㅋㅋㅋ)

.........................................................................................................................................................................................................................................................

자동차에 달린 거울이 없으면 큰 사고가 나서 사람이 다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우리가 쓰는 사진기와 현미경 , 손전등에도 거울이 꼭 필요하구요.

또, 거울이 없으면 아빠가 면도할 때 다치실 지도 몰라요 !! "이래도 거울을 없애는 것이 좋을까요?"

실험3. [ 눈도 반짝! 코도 오똑! ] 거울의 원리인 반사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개의 거울을 이용하여 반사되는 모습을 관찰애봅니다.

▒ 실험 이야기

1단계 │ 종이거울 뒷면에 있는 종이를 떼어 종이도면에 붙이세요.

2단계 │ 종이 도면의 접는 선을 다라 접고, 붙임 딱지로 마무리 하세요.

3단계 │ 구멍으로 안을 들여다보세요.

_ 종이도면에 있는 그림이 거울에 비쳐보인다고 이야기 해주었는데, 조금 시시해 했어요.

그림이 더 또렷하고 컸다면 좋았을텐데. 아쉬웠어요. 그래도. 그러면 그런대로



요렇게 정면으로 비춰보기도 하고 (오히려 이렇게 보더니 눈이 네개 있다고 좋아하더라구요. ㅋㅋㅋ)

가운데 블럭을 넣어보기도 하면서 놀이하였어요.

▒ 왕비마마's 코멘트.

이번 체험단을 통해서 만나보게 된 우리북스, 우리과학의 실험키트는 도입동화를 통해 실생활과 연계된 과학을 접해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어요.

게다가 실험키트가 말끔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힘들이지 않고 재밌는 실험을 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구요.

사실, 엄마 입장에서는 동화가 그닥 재미없어 아이가 좋아할지 조금 걱정되었는데 , 아이가 책장에서 혼자 꺼내 보기도 하고

어떤 실험을 했었다고 이야기 하기도 하고 첫번째 실험이었던 향기주머니 같은 경우에는 다시 해보고 싶다고 조르기도 하더라구요.

( 앞으로는 김 먹고나서 방습제는 버리지 말고 모아놔야 될 듯 하네요. ㅋㅋㅋ)

간편하게 실험을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지만,

동화책이 있어 실험 후에도 두고두고 꺼내보고 회상할 수 있다는것이 우리과학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