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하는
유아 실험과학
Science
Storybook [우리북스 /
우리과학]
3-2
: 좋은 것? 나쁜 것? 그 두번째
이야기
우리과학
체험단을 통해
꺼나씨가 만나보게 된
실험키트는 ☞ 우리과학 3단계 2호 : 좋은 것? 나쁜 것? ☜
미션 수행에 앞서 ,
간단히 제품 구성부터 살펴볼까요? (체험단으로써의 예의죠. ㅋㅋㅋ)
우리북스
우리과학〔단행본+
실험키트〕는 '과학동화 책 1권과 실험키트 4종. 실험 설명서와 CD'로
구성되어있어요.
〔실험키트〕에는 실험재료가 소주제별로
팩에 담겨 있고, 단계별로 실험방법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답니다.
게다가 책 뒷면과
설명서에
실린 QR코드로 도입동화와
노래를
들을 수
있어서,
집에서
뿐아니라
외출할때도 간편하게 가방에 쏙
넣어가기만하면 언제 어디서나
과학놀이를 할 수 있어요.♡
우리북스 우리과학은
박스당 총 4개의 실험키트로 구성되어있는데요.
[Step
3-2│ 좋은것?!
나쁜것?!
] 으로도 아래
총 4종의 실험을 할
수가 있답니다`
그리하야, 이번
2회차 미션에서 소개할 실험은 , 혼합물의 분리를 통해 혼합불과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손으로는 힘들어' 와
어러 개의
거울을 이용하여 무한대의 상을 만들어 보는 '눈도 반짝! 코도 오똑!' 입니다.
▒
3. 손으로는 힘들어 ▒ _ 초등연계 : 3학년
│ 섞여있는 알갱이 분리
엄마가 콩과 쌀이 섞여
있는 그릇을 뒤적거리고 있어요. 쌀과 콩을 옮기려다 쏟는 바람에 모두 섞여서 콩을 골라내고 있는 중이래요.
엄마를 돕기로 한
나라가 쌀과 콩이 뒤섞인 바가지에서 손으로 열심히 콩을 집어냅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손가락이 아파왔어요.
쌀과 콩을 분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
"꺼나야? 어떻게 하면
콩을 빨리 골라낼 수 있을까?"
"이렇게 손가락으로
골라내면 돼!!"
"그렇게 하면 손가락이
많이 아프다는데?"
"흠. 그럼 어떻게
하지?"
...............................................................................................................................................................................................................................................
다른 방법이 없을까?
골똘히 생각하던 나라가 무릎을 탁 치며 일어났어요.
"엄마! 콩을 빨리
골라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생각났어요!"
과연,
나라가 생각해낸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D
궁금해요? 궁금하면 ,
우리과학 실험 키트로
즐기는 간편한
놀이실험
START.
실험3.
[ 손으로는
힘들어] │
물체와 물체가 섞인 혼합물의
분리법에 대해 알아보고, 분리법을 이용하여 분리해봅니다.
실험키트는 종이컵2개와
풍선, 철망, 모래,콩,색종이,나무막대로 구성되어 있어요. (가위는 따로 준비해요.)
|
철망의
크기는 작은 알맹이의 크기보다 크고, 큰 알갱이보다 작은 철망을 사용하여야 분리할 수
있습니다. |
▒ 실험 이야기
▒
1단계 │ 컵에 콩과
모래 그리고 색종이를 잘게 잘라 넣어 섞어주세요.
2단계 │ 다른 컵 위에
철망을 넣고, 3가지 혼합된 물질을 철망위에 조심스럽게 부어주세요.
3단계 │ 그물망 위의
물질을 책상에 놓고 풍선을 불어 옷에 비빈 후 책상 위 물질에 대어보세요.
_색종이가 뙇! 붙어 올라와요. 이부분에서 엄청 신기해한 꺼나씨는 침으로 방울을 불어대고
있습니다. ㅋㅋㅋ
4단계 │ 각 단계에서
어떤 물질이 분리되었는지 알아보세요.
_ 확실히 분리가 안된
상태로 실험이 끝나버려서, 철망에선 모래가 풍선엔 색종이가 따로 있게 되었다고 이야기
해주었어요.
분리의 대해서 확실히
인지했다기 보다는 철망이나 풍선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물질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한 듯
보였답니다.`
자 , 이번에 소개할
실험은 본 키트 마지막 실험! 거울과 렌즈로 반사에 대해 알아보는.
▒
4. 눈도 반짝! 코도 오똑! ▒ _ 초등연계 :
5학년 │ 거울과 렌즈
우리는 "거울이 없어져야
공주병도 고칠 수 있다"면서 거울을 보고 있는 동생 나라에게서 손거울을 빼앗아 달아납니다.
그런 우리에게
엄마는 "세상에 거울이 하나도 없다면 어떻게 될까?"
묻습니다.
..........................................................................................................................................................................................................................................................
"엄마 , 얘 운전해!
그럼 꺼나도 할 수 있어?" (친구로 보이는데, 운전석에 앉아 있다는게 놀라운 꺼나예요.
ㅋㅋ)
" 응. 나중에 더 커서
어른이 되면 할 수 있어. 그런데 꺼나야, 자동차 옆에 달린 거울이 없어졌어. 그럼 어떻게 될꺼
같아?"
"음..............
???? 모르겠어." (아직은 모르는게
맞겠.. 죠? ㅋㅋㅋ)
.........................................................................................................................................................................................................................................................
자동차에 달린 거울이
없으면 큰 사고가 나서 사람이 다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우리가 쓰는 사진기와 현미경 , 손전등에도 거울이 꼭
필요하구요.
또, 거울이 없으면
아빠가 면도할 때 다치실 지도 몰라요 !!
"이래도 거울을 없애는
것이 좋을까요?"
실험3.
[ 눈도 반짝! 코도
오똑! ] │
거울의 원리인 반사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개의 거울을 이용하여 반사되는 모습을 관찰애봅니다.
▒ 실험 이야기
▒
1단계 │ 종이거울
뒷면에 있는 종이를 떼어 종이도면에 붙이세요.
2단계 │ 종이 도면의
접는 선을 다라 접고, 붙임 딱지로 마무리 하세요.
3단계 │ 구멍으로
안을 들여다보세요.
_ 종이도면에 있는
그림이 거울에 비쳐보인다고 이야기 해주었는데, 조금 시시해 했어요.
그림이 더 또렷하고
컸다면 좋았을텐데. 아쉬웠어요. 그래도. 그러면 그런대로
▼▽▼▽▼
요렇게 정면으로
비춰보기도 하고 (오히려 이렇게 보더니 눈이 네개 있다고 좋아하더라구요.
ㅋㅋㅋ)
가운데 블럭을
넣어보기도 하면서 놀이하였어요.
▒ 왕비마마's
코멘트. ▒
이번 체험단을
통해서 만나보게 된 우리북스, 우리과학의
실험키트는 도입동화를 통해 실생활과 연계된 과학을 접해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어요.
게다가 실험키트가
말끔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힘들이지 않고 재밌는 실험을 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구요.
사실, 엄마 입장에서는
동화가 그닥 재미없어 아이가 좋아할지 조금 걱정되었는데 , 아이가 책장에서 혼자 꺼내 보기도 하고
어떤 실험을 했었다고
이야기 하기도 하고 첫번째 실험이었던 향기주머니 같은 경우에는 다시 해보고 싶다고 조르기도 하더라구요.
( 앞으로는 김 먹고나서
방습제는 버리지 말고 모아놔야 될 듯 하네요. ㅋㅋㅋ)
간편하게
실험을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지만,
동화책이
있어 실험 후에도 두고두고 꺼내보고 회상할 수 있다는것이 우리과학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