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법 쫌 아는 10대 - 왜 생겨났고, 왜 필요하고, 왜 지켜야 할까? ㅣ 사회 쫌 아는 십대 20
김나영.김택수 지음, 방상호 그림 / 풀빛 / 2024년 8월
평점 :
중학교 선생님과 법관 출신 아버지가 함께 쓴 책이다. 실제로 아버지와 딸이 하던 대화를 담았다는 기획도 좋고, 내용은 더 좋다. 자신의 입장과 가진 관점에 따라 동일한 사건도 어떻게 다르게 보이고 느껴지는지 과학적 근거와 함께 제시한다. 실제 사건에서 어떻게 잘못 판단할 수 있었는지.. 사례도 있어 충격적이기도 했다.
법이 왜 생겨났고, 왜 필요한지, 그 역사와 발전 과정. 법으로부터 보호 받는 권리와 법의 목적을 예시와 함께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다. 소설, 영화, 실제 사건을 예시로 들고 있는데, 어쩜 이렇게 적절하게 잘 골랐는지 감탄이 나온다. 소설과 영화도 필독, 필관람 할 것들로 넘쳐난다. 첫 장에서 법이 사라진 세상을 상상할 수 있게 나오는 <파리대왕>, 마지막 장에서 아이히만의 이야기와 함께 나오는 <악의 평범성>은 읽으면서 사람의 본성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한다. 조지오웰의<동물농장>, 영화 <그린북>, 드뤼프스 사건 등.. 함께 토론해볼 만한 주제와 함께 나온다. 법이 왜 필요한지 법이 추구하는 정의가 무엇인지 여러 시각에서 조명한다. 대화체라 술술 읽히고, 너무 재미있게 빠져드는데 금방 마지막 장이 되어버려서 아쉽다. 후속작 2편도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