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고전으로 배우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 2 - 초등학생이 꼭 읽어야 할 우리 고전 25편 ㅣ 우리 고전으로 배우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 2
정형권.김정원 지음, 김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4년 9월
평점 :
우리나라에는 유명하고 재미있는 고전소설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단순히 고전소설을 읽는 것보다 고전소설을 읽고 독해와 글쓰기까지 같이 한다면 문해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전을 잘 읽지 않는 아이들에게 고전소설도 읽히고, 독해와 글쓰기까지 할 수 있는 유익한 책이 발간되어 읽어보았습니다.
책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우리 고전 작품을 선정하여 2권으로 구성하였다고 합니다.
초등 시기에 읽어야 할 우리 고전을 접하고 읽기 능력을 키울 뿐만 아니라 학습의 배경지식과 상식을 쌓을 수 있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저는 2권을 읽어보았는데, 2권에는 총 25개의 챕터가 들어있습니다. 수록된 고전소설로는 토끼전, 심청전, 홍길동전, 춘향전, 구운몽, 장화홍련전, 전우치전, 흥부전, 옹고집전, 박 씨 부인전, 사씨남정기, 홍계월전, 허생전, 금오신화, 양반전 등 유명한 소설부터 제목은 알지만 내용은 잘 알지 못하는 고전 소설까지 매우 알차게 수록되어 있습니다.
소설 지문이 한 장 분량으로 들어있고, 한 챕터가 끝난 후에는 바로 문제풀이가 들어있어서 문제를 풀며 복습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챕터가 5개가 끝난 이후에는 각 소설을 해설하여 설명해 줍니다. 해설된 이야기를 읽으면 아이들이 한층 더 깊게 소설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짧은 글쓰기 연습 파트도 들어있어서, 가로세로 열쇠 풀이 퍼즐, 한자 뜻 이해하기, 속담 뜻 알기, 빈칸의 알맞은 낱말 찾기, 짧은 글 짓기 등을 하며 다시 한번 재미있게 문제풀이를 하며 복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쓰기 연습 파트가 들어있는데, 기행문 쓰기, 제안하는 글쓰기, 광고문 쓰기, 이야기 쓰기, 설명문 쓰기 등이 쓰는 방법, 예시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주면서 글쓰기를 해 볼 수 있게 되어 있어서 매우 체계적으로 글쓰기를 연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매우 알차고 유익한 <우리 고전으로 배우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 2권>, 고전소설을 읽은 아이들은 한층 더 풍부한 지식을 쌓을 수 있고, 읽지 않은 아이들은 쉽고 재미있게 고전소설을 접할 수 있어서, 문해력이 필요한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