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에게 상처주고 싶은 부모는 없다 - 사춘기에 가려진 아이들의 진짜 고민과 마주하고 이해하기 ㅣ 바른 교육 시리즈 30
성진숙(우리쌤) 지음 / 서사원 / 2023년 6월
평점 :
아이가 고학년이 되면서 사춘기인가? 라고 느껴질때가 있다. 예전처럼 쫑알쫑알 와서 모두 이야기 하지 않으며, 정작 중요한 이야기는 하지 않고 빙 에둘러서 말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때도 있다. 아이의 마음이 궁금하기도 했고 어떻게 대하는것이 좋을지 가끔 혼란스러울때도 있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18년차 초등학교 선생님이신 성진숙선생님으로 고학년 담임을 주로 맡으시면서 반에서 겪었던 다양한 상황과 여러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엮어내셨다. 그래서 그런지 진짜 초등학교에 있을법한 개성넘치는 아이들의 다양한 사례가 있어서 현실적으로 느껴졌고, 아이들의 마음도 공감이 되었다. 여러 다양한 아이들의 이야기와 그 이야기 말미에 <아이들의 눈높이로 이해하기>로 부모들이 이해할부분을 설명하여 좋은 조언을 해준다.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이야기대로 아이들을 마음속으로 이해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아이들을 초등학교에 보내게 되면서 많은 초등학교 선생님을 만나뵈었지만 선생님들의 성향도 매우 다르다. 어쩔때는 딱딱하고 사무적으로 느껴지기도 하고, 어쩔때는 너무 좋은 분이라고 느껴져서 한없이 믿음과 신뢰가 갔던 선생님도 계신다. 이 책의 저자인 (우리쌤) 성진숙 선생님은 기본적으로 아이들을 사랑하고 많이 믿어주시는 분이신것 같다. 아이를 맡은 선생님께서 이렇게만 아이를 바라보아주신다면 편하게 믿고 맡길수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책은 초등학교 선생님의 입장으로 씌여있어서 학부모인 나의 입장과 다른 부분은 깨달음을 주었다.
학부모의 흔한 오해중에 하나가 숨기고 싶은 가정사나 아이의 약점을 선생님께 털어놓으면 선생님께서 색안경을 끼고 대할거라고 생각해서 혹시 차별받거나 불이익이 생길까봐 사실을 숨긴다고 한다. 오히려 학부모가 이야기를 해주면 그 부분을 더 조심하게 되거나 여러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책을 안내해주고,도와줄수 있는데, 아무런 표를 내지 않는 학부모를 만나면 오히려 아무 도움도 해줄수 없다고 한다. 원인을 모르니 섣불리 접근할수 없고, 먼저 알은체를 할수 없으니 안타깝지만 악화되는 상황이 되도 도움을 주기가 어렵다고 한다. 나도 혹시 선생님께 조언을 구하거나 도움을 요청할일이 생기면 솔직히 털어놓고 도움을 부탁드리는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말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말에 영혼을 불어넣어야 그 사람에게 닿는다는 말이 인상깊었다.
p. 197 말에 영혼을 불어넣으려면 그 사람에게 깊은 관심을 가져야한다. 오랜시간 관심을 두고 찾은 말을 그 사람이 필요할때 해주어야 한다. 관심과 세심함이 섞인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을 울리고 마음속 별이 되어 간직된다.
아이에게 별을 달아줄수 있는것은 부모라고 한다. 나도 아이들에게나 친한 지인들에게 별을 선사해줄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홈스쿨링을 설명하며 학교생활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데,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 생활하며 아이들도 크고 작은 마음의 고통을 겪는다고 한다. 이 고통이 있어야 나중에 다른 고통에 맞설수 있는 내성이 생긴다. 예방주사를 접종하고 열이 나거나 앓아눕는 고통을 부모나 교사가 대신해줄 수 없고, 아이가 오롯이 겪어야할 고통이라고 한다. 가끔 아이를 학교에 보내면서 친구들과의 크고 작은 트러블이나, 여러 다른일의 스트레스를 받고 온것을 알게 되었을때, 너무나 마음이 아프고 속상할때가 있다. 그러나 아이들이 학교에서 공부도 하고 있지만 학교라는 작은 사회속에서 이런저런 일을 겪으며 사회에 나가기 전에 미리 예방주사를 맞는것이라고 생각하니 아이를 더 믿으며 바라봐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더 단단해진 마음가짐으로 아이들에게 긍정적이고 좋은 영향을 줄수있는 그런 부모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