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핵인싸의 비밀
이현주.이현옥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라는 말은 어쩐지 두렵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하는 단어이다.

큰 아이는 아직 겉으로는 크게 내색하지 않는, 어쩌면 매우 조심스럽고 어른스러운 아이지만.. 그래서 혹시 모를 속으로 곪고 있거나 속상해할 마음을 알고 이해해주고 옳은 방향으로 지도해주고 싶은 마음에 읽고 싶던 책이였다.

요즘 아이들은 부모의 관심과 사랑으로 인해 자존감은 높지만 타인과의 협력적 소통은 부족하다고 한다.

그리고 그 자존감이 진짜 자존감인지 의문을 제시하며 진짜 자존감을 길러주어야한다고 말하며, 대인관계와 사회성을 길러주는것이 사춘기 아이에게 특히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현직에서 교직 생활을 오래하신 선생님 두분이서 함께 공동 집필한 책으로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느꼈던 경험에 따라 집필하였기 때문에 신뢰가 가고 학교에서 있을법한 구체적인 상황 및 갈등 예시와 질문들도 같이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와 함께 적절한 질문과 함께 많은 대화를 할수 있어서 아이뿐만 아니라 나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

72년동안 추적 연구한 결과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의 특징을 찾아냈어요.

학벌이 좋은것이나 돈이 많은것, 두뇌가 뛰어난 것 모두 비결이 아니였습니다.

인생의 성공에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였어요.

p. 15

책은 전반적으로 아이들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어른이 되어서도 인간관계 및 사회성은 매우 어렵다. 사춘기 시절에 좋은 인간관계에 대해 깨닫고 연습한다면 사춘기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시행착오나 힘듦을 덜 겪지 않을지 기대해 본다.

협력적 소통을 위해 먼저 중요한 것은 바로 나 자신에 대한 인식을 먼저 아는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하기에 앞서서 우선 나의 가치를 알고 나에 대해 알아가는것이 먼저 필요하다고 말하며 나의 올바른 가치를 높일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모든 관계의 시작은 내가 나를 있는 그대로 들여다보는것부터 시작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사랑할 수 있을 때 진짜 자신의 매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p.35

나에 대해 들여다볼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책에서는 내가 좋아하는것과 싫어하는것, 내 마음이 무엇인지, 어떤지, 다양한 방법으로 파악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도록 조언해주고 있다.

*좋아하는것과 싫어하는것 구분하는 법

1. 매달 나의 경험중에서 다시 하고싶은것 찾아보기

2. 매달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은것 정리하기

3. 일 년에 한 번 좋았던 경험과 싫었던 경험 구분하기

4. 좋았던 경험 중에서 다시 하고 싶은 일을 정리해서 도전해보기

5.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싫어하는 분야 구분하기

p. 48

좋아하는것과 싫어하는것을 구분하는 법은 어른이 된 나에게도 매우 도움이 되는 내용인것 같다.

자기 관리 기술을 설명할때 선택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 나 또한 선택을 하는것이 매우 어려운데 이 부분도 매우 공감이 되었다.

아이에게 작은 선택을 자주 경험하게 해주세요. 좋아하는것을 선택하게 하는거죠. 아이가 점점 나이를 먹게 되면 한 가지 선택이 영향을 주는 파장이 커지게 될겁니다. 어려서 자주 경험하게 해주세요. 아이의 선택으로 아이의 인생을 망치는 일도 없도록 말입니다. 충분히 기회를 주시고 결과에 책임을 지게 하세요. 아이도 알게 될 겁니다. 선택의 중요성과 무게를 말입니다.

p.153

비교를 해야할 대상은 과거의 나와 지금의 내 모습이에요. 발전이 있었다면 내가 나를 토닥여주고 축하해줘야죠.

p.216

관계를 맺는것도 중요하지만 오래 유지하는것은 몇배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p.219

좋은 친구를 곁에 두고 싶다면 먼저 좋은 친구가 되어 주어야겠지요.

p. 225

내적인 가치 외에도 자기 관리하기, 개인 위생등의 깔끔한 외적인 모습이 왜 필요한지도 설명해주며 어떻게 관리해야되는지도 말해주며, 나 자신의 가치를 높인 후에 좋은 친구를 사귀는 방법, 친구를 사귀고 사이좋게 지낼수 있는 방법( 취미로 친해지고, 축하하기등), 또 친구들과의 여러 갈등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구체적인 상황에 따른 조언 및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들에게 매우 좋은 지침서가 될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